▲ 자유한국당 의원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로 10일을 유력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에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과 운명을 같이하게 될 자유한국당은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며 탄핵심판 이후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이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일부터 무기한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지도부는 소속 의원들에게 비상소집시 신속한 국회 등원을 위해 지역구 활동을 자제시키는 한편 사회적 논란의 여지가 있는 언행의 자제 등을 당부하고 있다.

특히 당 지도부는 탄핵심판이 인용될 경우와 기각 또는 각하될 경우에 대비해 대응 전략을 논의 중이다.

당내 친박 핵심 의원들은 탄핵심판이 코 앞으로 다가오자 헌법재판소를 더욱 압박하고 있다. 윤상현, 조원진, 김진태 의원 등은 전날 열린 탄핵 반대 태극기 집회에 참석했고, 대선주자인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이인제 전 최고위원 역시 모습을 보였다.

윤 의원과 김 전 지사는 탄핵 기각·각하를 당론으로 채택하자고 공개 요구하기도 했다. 윤 의원은 이를 위해 소속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을 상대로 연판장을 돌리기도 했다.

다만 지도부는 탄핵 기각·각하 당론 요구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윤 의원이 3일 성명서를 갖고 얘기하던데 ‘그것은 당론이 아니다’라고 내가 분명히 그 자리에서 얘기했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