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한민국 대중교통 혁명의 날”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수서와 동탄을 잇는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노선’이 30일 개통한다. GTX 노선 가운데 처음으로 개통하는 것으로, 수서역과 성남역, 동탄역 등 3개 역을 20분에 주파한다.

29일 국토교통부는 :30일 오전 5시 30분 동탄역에서 GTX-A 노선의 첫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열차 운행은 동탄역에서 오전 5시 30분 첫 운행을 시작한다. 마지막 열차는 각 역에 새벽 1시쯤 도착한다.

열차운행은 출근시간대인 오전 6시 30분~9시까지로, 운행 간격은 평균 17분이다. 동탄→수서 방향 기준으로, 14~21분 간격으로 운행하게 된다. 다만, 운행 초기인 만큼 SRT 공용구간인 성남, 동탄 구간에서는 출근 시간대 외 열차 간격시간이 벌어질 수도 있다.

수서~동탄역(32.7㎞) 구간 최고속도는 198㎞/h로 정차 시간을 포함해 약 20분이 소요된다. 각 역의 소요 시간은 6~7분이다.

해당 구간을 차량과 버스로 이동하는 경우 각각 45분과 1시간 15분이 소요된다. GTX 이용시 이를 20분 이상 단축할 수 있다.

GTX-A 노선의 기본요금은 3200원이다. 5㎞마다 거리 요금 250원(10㎞ 초과시)이 추가된다. 수서에서 동탄까지의 요금은 4450원이다. 수서~성남 구간 345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尹, “대한민국 대중교통 혁명의 날”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개통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개통 기념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수서~동탄 구간’ 개통 기념식에서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2004년 KTX 개통에 비견되는 대한민국 대중교통 혁명의 날”이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개통의 기쁨을 국민과 함께 나누고 싶다”면서 “GTX-A 개통으로 우리의 삶과 도시경쟁력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윤 대통령은 “광역버스로 80분 이상 걸리던 수서와 동탄 사이를 GTX로 20분 만에 오갈 수 있게 되면 아침저녁으로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일상의 여유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며 “GTX-A 전체가 개통되면 파주 운정테크노밸리, 일산 킨텍스, 판교 테크노밸리, 용인 반도체 산단 등 핵심 산업 거점들이 연결되어 우수 인재 유입과 신규 투자 유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GTX 역세권마다 주택단지 개발이 활발해져 주택난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윤 대통령은 이번 GTX-A 개통을 계기로 전국적으로 GTX망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지난 1월 착공한 C노선(양주~수원)은 2028년까지, 지난 3월 착공한 B노선(인천~남양주)은 2030년까지 개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A노선은 평택까지, B노선은 춘천까지 연장하고, C노선은 북으로는 동두천, 남으로는 오산, 천안, 아산까지 차질 없이 연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1월 노선안을 발표한 D·E·F 노선은 임기 내에 법적 절차를 마무리해 착공 기반을 다져 놓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전·충청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경남권 ▲광주·전남권 등에 GTX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x-TX 프로젝트’도 차질 없는 추진을 약속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