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교수들도 동참 확대...진료시간 축소

서울시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의사회 소속 의사들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에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썬 ‘의사 집단 행동’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최후 통첩’에 의사 단체 역시 ‘강경 드라이브’로 맞대응하는 양상이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21일 “14만 의사 회원들과 함께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한민국 의료를 지키겠다”며 ‘정부의 최후 통첩’에 대한 경고를 날렸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을 열고 정부가 전날 의대 증원 인원 배분 발표를 한 데 대해 “의료현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예쁘게 숫자만 맞추어 주먹구구식으로 배분한 탁상행정에 기가 막혀 말문이 막힌다”며 “국무총리와 보건복지부 장관의 브리핑은 그동안 성심을 다해 의정협의에 임했던 의사들을 철저하게 무시하는 궤변으로 가득차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들은 지난 20여년 동안 필수의료 붕괴를 막아달라고 정부에 끝없이 호소했지만 비용이 들고 국민을 설득해야 하는 제도 개선은 외면한 채 땜질식 정책으로 오늘날의 필수의료 붕괴를 불러왔다”며 “오늘도 현장에서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의사들과 대화하기는 커녕 범죄 집단으로 몰아 짓밟고 있다. 이런 억압적이고 꽉 막힌 정권은 역사상 어디를 봐도 유례를 찾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랑스러운 우리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이처럼 무도한 정권의 폭압으로 의료가 붕괴되는 것을 의사들의 노력만으로는 막지 못했다”며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의료가 더 이상 붕괴되지 않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김 부위원장은 “가장 중요한 건 대화 상대방인 정부에서 대화하자고 말은 하는데 나와 있는 행위들을 보면 전혀 대화를 하자는 행위들이 아니다”라며 “대전협과 학생 대표들은 당장 오늘 저녁이라도 보여 대화할 용의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 광역시·도의사회장 협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일부 언론에서는 (정부와 의료계를) 강 대 강 대치라고 하지만 어디를 보아 강 대 강인가”라며 “의료계는 정부가 휘두르는 무지막지한 권력 앞에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폭군의 포퓰리즘”이라고 했다.

이어 “자유민주주의 국가라면 당연히 상식적으로 이루어졌어야 할 일체의 합리적, 과학적 설명과 이해, 설득의 과정도 없었다”며 “윤석열 정부는 의사를 국민으로 보지 않고 타도해야 할 거대악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는 의사들을 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의사들은 대한민국 그 누구보다 윤석열 정부의 출범을 환영하였고 공정과 정의를 실현해 줄 것이라 기대했지만 이제 모든 기대를 버렸다”면서 “종말을 고한 대한민국 의료는 윤석열 정부가 반드시 책임지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의대 교수들도 동참 확대...진료시간 축소

전공의와 의대생들에 이어 의대 교수들의 동참도 확산되는 분위기다. 특히, 오는 25일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던 의대 교수들은 진료 최소화부터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21일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이하 전의교협)는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한지 한 달이 되면서, 교수들의 피로도가 높아져 25일부터 주 52시간 진료, 4월 1일부터 외래 진료 최소화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조윤정 고려대의대 교수의회장은 “(대학병원 교수들이) 지난 5주간 당직과 스트레스로 정상적 진료가 불가능하다”며 “이 상황에서 입원환자와 중환자를 안전하게 진료하기 위해 어제(20일) 이 같은 내용을 결의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