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 프랜차이즈, 갑질·물가인상 논란까지
수익성 위주 사업 전략에 가맹점 반발 거세

공정거래위원회가 사모펀드가 인수한 프랜차이즈에 대한 전방위적 조사에 착수하고 있다. 사진은 메가커피 매장 앞에 줄선 소비자들. 사진=메가커피
공정거래위원회가 사모펀드가 인수한 프랜차이즈에 대한 전방위적 조사에 착수하고 있다. 사진은 메가커피 매장 앞에 줄선 소비자들. 사진=메가커피

공정거래위원회가 사모펀드가 인수한 프랜차이즈에 대한 전방위적 조사에 착수하고 있다. 최근 메가MGC커피(메가커피) 본사와 bhc가 조사를 받은 가운데 다른 사모펀드 소유 프랜차이즈에 대한 수사가 이어질 전망이다.

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두 회사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가맹사업 운영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공정위는 이들 업체가 가맹점주의 동의 없이 필수품목을 과도하게 지정하거나 판촉 행사 비용을 전가하는 등 ‘갑질’ 행위를 했느냐를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bhc는 2018년 사모펀드 MBK파트너스가 인수한 이후 납품 단가 인상 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또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를 가맹점주에게 떠넘기고 12시간(낮 12시~밤 12시) 영업을 강요했다는 논란도 있다.

메가커피 역시 사모펀드 우윤파트너스와 프리미어파트너스 등이 소유하고 있다. 메가커피는 광고비를 가맹점주에게 전가했다는 의혹, 전직 임직원의 ‘유통세’ 비리 등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메가커피 관계자는 이번 조사와 관련돼 “자사에 대한 조사는 특정 주제를 타겟으로 한 조사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며 “회사 규모 확대에 따라 일반적인 현장조사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공정위는 지난해말부터 사모펀드가 소유한 프랜차이즈 업체에 대한 전방위적인 조사에 나섰다. 연이은 사모펀드 소유 프랜차이즈의 갑질 논란이 터졌기 때문이다.

서울 시내 한 버거킹 매장. 사진=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버거킹 매장.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도 사모펀드가 운영하는 프랜차이즈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 버거킹 사례를 들며 “외식 사업이 현금 창출 능력 좋고 가격 인상·필수품목 확대 등을 통해 수입을 올릴 수 있어 사모펀드가 유인되고 있다”며 “사모펀드 속성상 단기 경영 목표에 집중할 수밖에 없으니 가맹점을 목표 달성 수단으로 보고 갑질과 폭리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한기정 공정위 위원장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이익 창출 대상으로 봐서는 안 되고 상생해야 하는 구조”라며 “그런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검토하고 실태조사를 해보겠다”고 답하며 조사 착수를 시사했다.

육성권 공정위 사무처장도 지난해 12월 가맹점사업자협의회와 간담회에서 “사모펀드 소유 가맹본부를 중심으로 단기에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가맹점주에게 각종 비용을 전가하는 행위에 대한 우려를 알고 있다”며 “본부가 판촉행사 성격의 모바일상품권을 점주 동의 없이 발행하고, 수수료를 부담시키는 행위를 시정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공정위는 햄버거 프랜차이즈 맘스터치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했다. 맘스터치도 사모펀드 케이엘앤파트너스가 대주주로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맘스터치 상도역점 등 61개 가맹점의 점주들이 가맹점사업자단체를 구성하려하자 맘스터치는 상도역점 가맹점주에게 경고를 담은 내용 증명을 보냈다. 이후 맘스터치는 상도역점 가맹점주와 계약을 해지하고 가맹점주를 형사고소했다.

이를 조사한 공정위는 맘스터치 본사의 행위가 가맹사업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보고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3억원을 부과했다.

이외에 공정위가 사모펀드가 소유한 프랜차이즈 버거킹, 투썸플레이스 등에 대해서도 조사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사모펀드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가 소유한 버거킹은 가맹점 갑질과 수수료 논란을 빚고 있다. 지난해 국감에서는 버거킹 미국이 로열티, 광고비를 합쳐 8.5% 수수료를 가져가는 것과 비교해 한국 버거킹은 로열티, 광고비, 물류 마진, 물류 배송비 포함 17.8%를 수취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됐다. 한국 버거킹이 판촉행사와 시스템 운영비를 점주와 사전 협의 없이 인상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투썸플레이스는 지난 2021년 11월 사모펀드 칼라일 그룹에 매각된 이후 가맹점주와 갈등을 빚고 있다. 투썸플레이스 가맹점 협의회는 지난해 9월 본사가 가맹점들에게 과도한 물류비, 모바일 쿠폰 차액 부담 전가 등으로 피해를 입히고 있다며 공정위에 신고했다. 투썸플레이스 가맹점주들은 본사가 권장품목을 시중가보다 비싼 가격에 강제로 구매하게 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하고 있다.

사모펀드 소유 프랜차이즈가 최근 논란을 빚은 이유는 인수 후 재매각을 통해 수익을 주로 택해왔기 때문이다. 재무상황 개선과 수익성을 올리기 위해 가맹점을 착취하기 위한 갑질 행위가 빚어지는 이유다. 

이에 공정위는 사모펀드 소유 프랜차이즈에 대한 조사를 확대하면서 ‘가맹분야 불공정거래행위 심사지침’도 마련하고 있다. 가맹점주의 동의 없이 모바일 상품권을 취급하면서 수수료를 떠넘기는 행위를 불공정 행위로 규정하려는 시도다.

공정위가 심사지침과 관련해 행정예고 기간 접수된 의견을 검토하면서 지침을 마무리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