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와이즈에이아이
사진=와이즈에이아이

인공지능(AI) 플랫폼 개발 기업 와이즈에이아이가 성장성을 인정받아 약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와이즈에이아이는 국내 주요 투자기관 및 벤처캐피털(VC)을 대상으로 1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IBK-BNW 산업경쟁력 성장지원 사모투자합자회사(IBK기업은행과 BNW인베스트먼트의 합작법인) ▲큐캐피탈인베스트먼트 ▲SJ GB ESG 혁신펀드가 참여했다. 

지난해부터 기업 성장에 대한 다양한 성과가 대내외적으로 가시화되면서 투자유치에 성공했다는 게 사 측 설명이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지난해 전년 대비 두배 이상의 실적 성장을 이뤘다. 이는 주력 서비스인 AI 고객센터 플랫폼 ‘SSAM(쌤)’의 도입처가 크게 확대됐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와이즈에이아이는 지난 6월 아기유니콘 200에 선정됐으며 최근에는 기술평가 최고 등급인 ‘TI-1’ 등급도 획득했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이번에 확보한 자금을 ▲AI 기술 고도화 ▲신사업 확장 ▲국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비용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와이즈에이아이는 올 한 해에만 총 4개의 AI 솔루션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 유치로 관련 서비스의 상용화 속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와이즈에이아이는 ▲AI 마케팅 플랫폼 ‘에이유(AiU)’ ▲AI인터넷전화 ‘에이미(AiME)’ ▲AI 세일즈플랫폼 ‘에이밍(AiMING)’ ▲AI 치매 간병 서비스 ‘에이미 알파(AiME Alpha)’ 등 4가지 신규 AI 솔루션을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송형석 와이즈에이아이 대표이사는 “최근 GS네오텍, 후이즈, NHN KCP, 케어랩스 등 다양한 기업들과 제휴·협업을 진행하며 의료영역을 넘어 타분야로 AI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며 “이미 안정적으로 흑자를 유지하고 있지만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투자 유치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와이즈에이아이는 확보한 자금으로 AI 서비스 라인업을 한층 강화하고 계획 중인 글로벌 시장 진출도 예정대로 진행해 글로벌 AI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며 “궁극적으로는 AI 기술 기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