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병원에서는 소규모 복귀도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28일 인천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공의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는 28일 인천의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관련한 ‘의료 파업’이 지속되는 가운데, ‘최후통첩’ 디데이인 29일 정부가 ‘마지막 설득’에 나섰다. 하지만 ‘복귀’와 관련한 전공의들은 ‘묵묵부답’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29일 "전공의들이 오늘 안에 돌아온다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27일부터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의 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 본격적인 복귀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오늘이 (정부가 제시한) 복귀 마지막 날인 만큼 환자 곁으로 돌아와 주길 간곡히 부탁한다”고 말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조 장관은 그러면서 이날까지 전공의들이 복귀하지 않을 경우 ‘원칙 대응’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면허 관련 조치를, 사법 당국에서는 형사 처벌에 관해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조 장관은 단일 협상 대상자로서 대한의사협회(의협)의 대표성에 대해 재차 의구심을 표했다.

조 장관은 “의협과 의료현안협의체 회의를 28차례 하면서 신뢰를 쌓아왔는데, 의협은 그전까지 공감하시던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에 대해서 갑자기 백지화를 요구하고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을 부추겼다”며 “복지부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악의적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대생 증원 규모 ‘2000명’을 두고는 “규모를 줄이거나 단계적으로 늘리면 필수의료 확충이 그만큼 지연되므로, (의료계와) 대화하게 되면 2000명 증원의 필요성을 다시 설명하겠다”며 “의대 학장들이 주장하는 350명 증원은 대학 수요 조사나 장기 수급 전망 그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 숫자”라고 말했다.

◆설득 나선 ‘정부’, 반응 없는 ‘전공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9일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9일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후통첩’ 당일인 29일 정부는 집단 사직 전공의들은 물론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들에 대한 설득 작업에 나섰다.

특히, 지난 28일 보건복지부는 전공의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29일 오후 4시 면담을 요청하기도 했다.

복지부는 박민수 제2차관 명의로 전공의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공식 발표를 통해 여러 차례대화를 제안하고 대표들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아 시간과 장소를 통해 알린다”며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표, 각 수련 병원 대표는 물론 전공의 누구라도 참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대형병원 병원장들도 전공의 ‘달래기’에 합류했다. 김영태 서울대병원장과 송정한 분당서울대병원장, 이재협 서울시보라매병원장은 전날 소속 전공의 전원에 문자 메시지로 호소문을 보냈다. 이들은 “병원장으로서 당부드린다. 이제 여러분이 있어야 할 환자 곁으로 돌아와 달라”며 “전공의 여러분의 꿈과 희망은 환자 곁에 있을 때 빛을 발하고 더욱 큰 목소리를 낼 수 있음을 믿고 있다”고 했다.

반면, 29일 오전 현재 전공의들은 ‘묵묵부답’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수차례 전공의들에게 면담을 요청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부가 28일 오전 11시 기준 전국 주요 100개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상위 50개 병원의 복귀 규모는 181명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소재 A병원은 24명, 서울 소재 B병원은 37명이 복귀했으며 호남권 C병원에서도 66명이 돌아왔다. 28일 밤사이 병원으로 복구한 전공의 규모는 아직 공식 집계 전이지만 소폭 증가할 것으로 관측된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