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 의대 4학년...전체 1년 휴학

대전시의사회가 15일 오후 대전시 중구 대흥동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전시의사회가 15일 오후 대전시 중구 대흥동 국민의힘 대전시당 앞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의대 증원 확대’와 관련한 의사 파업에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공의료기관과 군병원은 물론 비대면진료 확대, 진료보조인력(PA) 등 의료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1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정례브리핑을 열고 파업 상황에서의 비상진료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박 차관은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절대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을 만들지 않을 것”이라며 “기존 공공의료기관이 의료수요를 흡수할 수 있도록 근무시간 연장 및 재정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했다.

이어 “군병원에 민간인들도 응급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개방하는 방안에 대해 국방부와 협의가 완료됐고, 상황이 더 악화되면 인력을 더 추가로 확보해서 현장에 투입하는 계획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의사협의회는 이날 점심·저녁시간 전국 곳곳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17일에는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향후 투쟁 일정을 마련하기로 한 상태다.

전국 의과대학 중에서는 한림대 의대가 휴학 진행을 결의했다.

한림대 의대 비상시국대응위원회(비시위) 위원장은 15일 한림대 의대 의료정책대응TF 공식 소셜미디어(SNS) 계정에 올린 성명문을 통해 “의학과 4학년 학생들은 만장일치로 휴학을 진행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의료는 선배님들의 노력과 희생으로 쌓아 올린 탑이다. 하지만 정치적인 이해득실만을을 따지는 세력들이 그 주춧돌을 모래알로 바꾸려 하고 있다”면서 “전문가의 의견을 총체적으로 묵살한 이번 의료 개악이 현실이 된다면, 다시는 의료 선진국 대한민국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1년간의 학업 중단으로 이 의료 개악을 막을 수 있다면, 1년은 결코 아깝지 않은 기간임에 모두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