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 시설배치도 및 시설 규모. 사진=국토교통부
가덕도 신공항 시설배치도 및 시설 규모. 사진=국토교통부

윤석열 대통령의 부산 방문과 함께 가덕도 신공항 사업이 본격화된다.

국토교통부는 13일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를 주제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부산을 기점으로 지방시대를 본격화하기 위해 부산 가덕도 신공항 사업 우선 시공분에 대해 연내 착공에 나선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가덕도 신공항 사업은 지난해 12월 29일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한데 이어 토지 보상, 여객터미널 등 건축시설물 설계와 부지조성사업 발주 등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오는 3월부터 6월까지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업체를 선정하고 설계를 추진할 예정이다. 공사규모가 가장 큰 부지조성공사(약11조원)는 설계-시공일괄입찰 방식으로 입찰방법심의를 완료하고 조달청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6월까지 공사를 발주한 후 올해 말께 가장 우수한 기본설계를 제출한 기업을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접근 교통시설인 도로·철도 건설사업도 올 상반기 내 총사업비 협의 등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가덕도 신공항, 2029년 12월 개항 목표

김정희 국토교통부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장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희 국토교통부 가덕도신공항건립추진단장이 지난 7일 오후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토부는 가덕도 신공항의 개항은 오는 2029년 12월로 잡았다. 특히, 물류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물류 지원시설부지 126만㎡(축구장 약 180개 규모)도 함께 조성해 물류중심 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신공항을 이용하는 여객 및 수출입 화물의 편리한 이동을 위해 접근도로 및 접근철도망을 구축하는 한편, 공항건설을 전담할 가덕도 신공항건설공단도 4월 말까지 설립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본공사 착공은 2025년 6월께 환경영향평가가 완료된 이후 착공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본공사 착공 전 우선시공분에 대한 착공은 올 연말, 즉 12월 중 있을 수 있기에 공사 착수시기는 2024년 12월”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이 개항되면 부산시청에서 가덕도신공항까지 승용차로 1시간 내외가 소요돼 국제선 이용을 위한 공항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분석하고 있다.

사업추진에 따른 총 생산유발효과는 28조9209억원이며, 이 중 부산지역에 18조3272억원(63.37%)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총 부가가치유발효과는 11조8156억원이며, 이 중 부산지역에 7조8479억원(66.42%)의 부가가치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총 고용유발효과는 11만6540명으로, 부산지역에서 7만3747명(63.28%)의 고용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가덕도신공항 사업은 활시위를 떠난 화살과 같이 목표를 향해 빠르고 정확하게 날아갈 일만 남았다”며 “관계부처가 협업해 계획대로 차질없이 개항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