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방안을 이달 중 발표하겠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소위 ‘코리아 디스카운트’라고 불리는 증시 저평가 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주주가치 제고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 ▲수요기반 확충을 목표로 한다는 계획이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기업 스스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도록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방안을 이달 중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정부청사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우리 증시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 온 저평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근본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미흡한 주주환원과 취약한 지배구조를 개선해 우리 증시의 매력도를 높여 나가겠다”며 “투자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자사주 제도개선, 불법 공매도 근절 등의 후속 조치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주가순자산 비율(PBR) 등이 개선돼 우리 자본시장이 제대로 평가받는 한편, 국민과 기업이 상생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최근 국내 금융·외환시장과 관련해서도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부동산 PF 등 대내외 잠재 리스크 요인에 대한 우려도 상존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를 위해, 최 부총리는 “정부와 한국은행은 취약부문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필요시에는 관계기관 공조 하에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적기 대응해 나가겠다”며 “금융시장의 안정적 관리와 함께 우리 자본시장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한 정책노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