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 구본욱 KB손보 사장은 ‘KB손해보험만의 색(色)’이라는 주제로 CEO 특강을 진행했다. 사진=KB손보
지난 12일 구본욱 KB손보 사장은 ‘KB손해보험만의 색(色)’이라는 주제로 CEO 특강을 진행했다. 사진=KB손보

구본욱 KB손해보험 사장이 “대한민국 손해보험 업계의 표준이 되자”고 강조했다.

15일 KB손보는 경기도 수원시 KB손해보험 인재니움 수원에서 구본욱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상반기 경영전략회의’를 지난 12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2일 대표이사로 취임한 구본욱 사장은 먼저 신규 선임된 임원 및 부서장 등 경영진들에게 새해 인사와 축하의 말을 전하며, ‘KB손해보험만의 색(色)’이라는 주제로 CEO 특강을 진행했다.

구본욱 사장은 “KB손보는 2015년 KB금융그룹에 편입된 이후 KB금융그룹의 선진화된 제도와 시스템을 도입하며 핵심 계열사로 당당히 자리 잡았다”며 “이 과정은 명작의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부터 최적의 색을 찾고 완벽하게 조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KB손보만의 색깔을 입힌 명작을 완성하기 위해 ‘회사가치성장률1위달성’과 ‘조직문화 변화 관리의 완벽한 조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구 사장은 손해율·유지율 등 경영효율지표, 신계약 계약서비스마진(CSM) 등 미래가치지표, 보유고객·우량고객과 같은 고객가치 지표를 모아 ‘회사가치’로 정하고, ‘회사가치성장률 1위’를 경영 목표로 삼았다.

그는 “모든 의사결정의 최우선 기준은 고객”이라며 “고객에게 필요한 가장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대한민국 손해보험의 새로운 스탠더드(표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분화된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서 고객의 니즈를 세분화하고 다양한 고객에게 소구력 있는 상품을 만들고 영업 가족이 사용하기 편한 인수 및 청약 시스템을 만드는 등의 전방위적 영업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경영진들에게 본업 핵심 경쟁력 강화를 주문했다.

이와 함께 구 사장은 “앞으로는 단순한 디지털 기술 도입이나 서비스 제공을 넘어, 고객 발굴에서부터 사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보험 비즈니스 모델과 프로세스 전반을 디지털화해 나가는 디지털 퍼스트(Digital First)의 선구자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함께 가야 멀리 간다’는 말처럼 기존의 경쟁 방식에서 과감히 벗어나 국민, 그리고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KB손보를 만들고 사회적 책임 기업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조직문화 변화 관리를 위해 ▲함께 만들고 키워가는 회사 ▲핵심에 집중하는 회사 ▲현장이 존중받는 회사 ▲직원이 자부심을 느끼는 회사 등 4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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