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블록체인 게임 연합
사진=블록체인 게임 연합

블록체인 게임 연합(Blockchain Game Alliance, 이하 BGA)가 2023년도 산업 현황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를 위한 설문은 70여개국 390개 회원사와 110명 개인회원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15일 BGA에 따르면, 블록체인 게임 업계는 ▲웹2 게임사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 ▲블록체인 게임 플레이와 그래픽의 개선 ▲대형 게임 프랜차이즈의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산업을 발전시키는 3가지 주요 요소로 언급했다.

2023년 블록체인 게임 업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는 응답자의 19.8%가 ‘전통 게임/스튜디오의 블록체인 게임 출시’라고 답했다. ‘웹2 게임의 웹3 게임으로의 전환(15.2%)’과 ‘주류 브랜드 또는 유명인의 NFT 활용(9.3%)’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

또한 응답자 중 76.2%가 블록체인 게임의 가장 큰 이점으로 ‘게임 아이템 소유권을 이용자에게 부여했다’는 점을 꼽았다.

얏 시우(Yat Siu) 애니모카 브랜드 공동 창업자는 “게이머들 사이에서 소유권은 블록체인 게임의 핵심 가치, 나아가 웹3 전반에 걸친 핵심 가치”라고 강조하면서 “게이머에게 소유권을 부여함으로써 더욱 생생한 게임 경험과 혁신을 선사하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최고의 게임은 가장 재미있고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라며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 내 경제를 현실 경제와 연결해, 이미 좋은 게임을 더욱 훌륭한 게임으로 만드는 방법을 보여 주면 블록체인 게임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