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앱클론
사진=앱클론

앱클론이 미국혈액학회(ASH 2023)에서 암에 대한 면역저항의 원인인 BTLA 단백질과 암 단백질 ‘CD30’을 동시에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카티 치료제에 대해 미국 유펜의대와 공동 발표했다.

12일 앱클론은 “암세포는 종양미세환경을 통해 우리 몸속의 건강한 면역세포들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회피 전략을 갖고 있어 치료가 어렵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암세포의 HVEM 단백질과 건강한 면역세포의 BTLA 단백질이 서로 반응함으로써 면역세포의 치료 효과로부터 암세포가 지능적으로 회피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앱클론 연구진은 해당 카티 치료제 개발에 크리스퍼 캐스9(CRISPR/Cas9) 유전자가위 기술을 이용해 T 세포의 BTLA 단백질을 제거함으로써 암세포의 회피전략을 차단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카티 치료제의 표적 암 단백질로 CD30을 선정함으로써 호지킨림프종을 대상으로 치료효과를 검증했다.

신규 카티 치료제는 종양동물모델에서도 우수한 항암효과를 보여줬으며, 회사는 이 효능이 BTLA 단백질이 제거된 카티 치료제가 조절 T 세포(regulatory T cell)의 영향을 억제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임을 확인했다.

앱클론은 본 연구 성과에 대한 지적재산권 확보를 위해 펜실베니아 대학교와 공동으로 미국에 특허를 출원했으며, 앞으로 공동 연구개발을 확대키로 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키워드
#앱클론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