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샤페론
사진=샤페론

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샤페론의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누세린(NuCerin)’이 유럽 최대규모 바이오 박람회서 호평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샤페론은 독일 뮌헨에서 열린 추계 ‘2023 바이오 유럽’(BIO EUROPE AUTUMN 2023)에 참가해 주요 파이프라인 현황 및 로드맵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바이오 유럽은 전 세계 제약·바이오 기업 및 업계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유럽 최대 규모의 생명공학 및 바이오 전문 박람회다.

이번 행사에서 샤페론은 글로벌 빅파마들과 만나 개발 중인 신약 파이프라인들의 임상 데이터를 소개하고 기술이전과 공동개발 등을 논의했다.

샤페론 관계자는 “글로벌 빅파마에서 샤페론의 파이프라인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누겔’(NuGel)과 알츠하이머 치료제 ‘누세린’(NuCerin)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며 “‘누겔’(NuGel)은 미국식품의약국(FDA) 임상 2상 계획 승인을 받았고, 첫 환자 투약이 연내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번 행사에서는 임상 시험 1상 투약이 시작된 ‘누세린’에 대한 주목도가 높았다”며 “이는 전임상시험 단계를 너머 임상 단계에 진입했다는 부분에서 의미를 둔 것으로 확인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샤페론은 국전약품과 누세린에 대한 국내 판권 계약을 진행해 개발 중이다. 이번 국내 임상에서 1상의 목표가 달성이 되면, 국내외 후속 임상 및 추가적인 기술이전을 검토할 방침이다.

전세계에서 치매로 현재 약 5000만명이 고통받고 있으며, 이 숫자는 점점 증가해 2030년에는 약 80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 특정한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글로벌 빅파마에서도 관심이 많은 치료 영역이다.

성승용 샤페론 대표이사는 “성공적인 임상시험 1상을 진행한다면, 국내에서의 알츠하이머 시장 진입을 위한 속도는 가속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샤페론의 염증복합체 억제제의 강점을 세계 시장에 알리고 임상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의 대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