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히 조사에 임했다”

김범수 카카오 전 의장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범수 카카오 전 의장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SM엔터테인먼트(이하 에스엠)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제기된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전 이사회 의장이 16시간에 달하는 금융감독원 조사를 받았다.

23일 오전 10시부터 조사를 받은 김 전 의장은 다음날(24일) 오전 1시 40분이 돼서야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취재진들의 질의에 “성실히 조사에 임했다”라는 답만 하고 금감원을 빠져나갔다.

앞선 13일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대표와 카카오 투자전략실장·카카오엔터 투자전략부문장 등 3명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서울남부지법은 19일 배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3명의 피의자들은 올해 2월 펼쳐졌던 에스엠 경영권 인수전 당시 경쟁 상대방인 하이브엔터테인먼트(이하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2400여억원을 투입, 주식 시세를 하이브의 공개매수가격 이상으로 조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금감원 특사경은 이번 소환 조사를 통해 김 전 의장이 관련 보고를 듣거나, 직접 지시를 내렸는지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사경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김 전 의장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 여부 등을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