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산문화재단 창립 30주년 기념식 및 제30회 대산문학상 시상식'에서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대산문화재단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지난 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산문화재단 창립 30주년 기념식 및 제30회 대산문학상 시상식'에서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대산문화재단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교보생명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은 대산문화재단 창립 30주년을 맞아 “가장 소중한 문학적 경험 전하는 재단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오는 29일 창립 30주년을 맞는 대산문화재단은 1992년 대산 신용호 교보생명 창립자의 뜻에 따라 교보생명의 출연으로 창립된 민간 유일의 문학 지원 재단이다. 신 회장은 1993년부터 대산문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지난 1일 개최된 대산문화재단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신 회장은 “문학이 사회 구성원, 나아가 인류 전체를 위한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대산문화재단을 운영해왔다”며 “문학의 가치는 퇴색되지 않고 사람들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술과 문화를 지원하는 일은 인내심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시행해야 하기에 그동안 걸어왔던 길을 앞으로도 계속 걸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산문화재단은 지난 30년간 문학과 관련된 사업에 총 582억원을 투입했다. 종합 문학상인 ‘대산문학상’을 통해 총 147명의 작가를 시상했으며, 신진문인 창작 지원 프로그램인 ‘대산창작기금’을 통해 작가 310명의 창작 활동을 지원했다.

이와 더불어 대산대학문학상을 통해 113명의 신인 작가를 발굴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두근두근 내 인생’의 집필가 김애란 소설가와 ‘2021 영국 대거상 번역추리소설상 수상작가’인 윤고은이 있다.

이 밖에도 대산문화재단은 한국문학 번역·출판 지원사업을 통해 한국문학을 세계에 전파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박경리, 황석영, 이승우 등 한국을 대표하는 문인들의 작품을 세계 각국의 언어로 번역하고 해외에서 출판하는 데 지원했다. 특히 세계 3대 문학상인 맨부커상 수상작인 한강의 ‘채식주의자’가 영국에서 출판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신 회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문학적 경험을 깊이 있게 전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세계의 일원으로서 서로를 잘 이해하고 공동의 보편적 가치에 공감하며, 공통의 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지한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