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국화재 임직원들이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메신저피싱 예방 가두캠페인을 펼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흥국화재
흥국화재 임직원들이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메신저피싱 예방 가두캠페인을 펼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흥국화재

흥국화재는 메신저피싱 예방을 위해 서울 광화문, 서대문 일대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가두캠페인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흥국화재에 따르면 이날 가두캠페인에는 흥국화재 소비자보호실과 준법감시팀 소속 전 임직원이 참여했다. 이들은 행인들에게 메신저피싱 피해예방 내용 등을 정리한 리플릿을 배포하며 주의를 당부했다.

관련해서 흥국화재는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을 비롯한 금융관계 기관 및 손해보험협회 등과 협업해 메신저피싱 피해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금감원은 메신저 등으로 가족, 친구 등 지인을 사칭하며 문자메시지로 피해자에게 접근하는 메신저피싱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요망하며 소비자경보를 발령한 바 있다.

흥국화재에 따르면 메신저 피싱을 통한 피해액이 ▲2019년 342억원 ▲2020년 373억원 ▲2021년 991억원 ▲2022년 상반기 416억으로 매년 증가세에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 메신저피싱 피해액 중 60대 이상에서 58.9% 발생해 고령층이 피해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흥국화재 소비자보호실 관계자는 “갈수록 지능화, 고도화되는 금융사기 기법에 따른 피해 예방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지한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