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사진=연합뉴스
SK하이닉스. 사진=연합뉴스

SK하이닉스가 충북 청주공장 증설 계획을 보류하기로 했다. 최근 국내를 비롯한 글로벌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탓이라는 분석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지난달 29일 이사회를 열고, 해당 안건을 논의해 의결하려 했으나 최종 결정을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는 청주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43만3000여㎡부지에 약 4조3000억원을 투자해 신규 반도체 공장인 M17을 증설할 계획이었다. 향후 2~3년간 글로벌 시장에서의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을 대비해 클린룸을 미리 확보하기 위함이었다.

해당 공장은 내년 초 착공, 2025년 완공으로 계획됐으나, 이번 보류 결정으로 인해 착공의 연기 가능성이 높아졌다. SK하이닉스 측에서는 “결정된 것은 없다”라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최태원 SK그룹 회장 또한 “고환율, 고물가 등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져 기존 투자 계획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최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자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기업들이 연이어 투자 결정을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는 앞서 지난달 29일 LG에너지솔루션이 1조7000억원을 들여 미국 현지 건설 예정이었던 배터리 단독공장의 투자 계획을 전면 재검토한다고 밝힌 바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정진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