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소속 노조원들이 완성차를 싣고 나오는 화물차를 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소속 노조원들이 완성차를 싣고 나오는 화물차를 막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집단 운송거부로 인해 산업 전체의 피해가 확산되자, 경제계에서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석유화학협회 등 31개 경제단체는 13일 공동입장문을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글로벌 공급망 위기, 원자재 가격상승 및 물류비 인상의 3중고로 복합위기에 빠져들고 있다”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운송사업자 단체인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서 시멘트, 석유화학, 철강은 물론 자동차 및 전자부품의 수급도 차질을 빚고 있어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제조업과 무역에 막대한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석유화학업계에 따르면 제품 운송의 차질로 인해 일 평균 출하량이 평소의 7.4만톤 대비, 10%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

경제계는 “계속되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국가경제 피해와 함께 국민생활 불편은 더욱 커지고 있다”라며, “지금은 모든 경제주체들이 위기극복에 힘을 모아야 할 때이지 자신들의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대화를 거부하고 집단행동에 나설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가 대화를 통해 상생의 길을 찾겠다고 밝혔음에도, 장기간 운송거부를 이어가는 것은 국가물류를 볼모로하는 극단적인 투쟁에 불과하다고도 강력하게 지적했다.

경제계는 “화물연대는 우리 국민들의 위기극복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도록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운송에 복귀해야 한다”라며, “또한 정부는 국민경제 전체에 미치는 막대한 파급효과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상황에 따라 업무개시 명령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특히 화물연대의 운송방해, 폭력 등 불법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해 산업현장의 법치주의를 확립해야 한다”라며 입장문을 마무리했다.

한편, 지난 12일 오후 2시부터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정부와 화물연대의 제4차 교섭은 이날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 측은 “국토부는 화물연대와의 대화를 통해 이 사태를 해결할 의지가 없다”라며,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질 의지가 없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입장을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정진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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