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가 이번 한미정상회담의 경제 성과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의 공식화와 양국 국장급 산업협력대화를 장관급인 ‘공급망·산업대화’로 격상한 것 등을 꼽았다.

산업부는 23일 ‘한미정상회담 경제 성과 설명자료’를 통해 “한미가 정상회담을 통해 안보동맹에 더해 공급망·기술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한미정상회담에서 공식화된 IPEF 참여와 관련해서는 “협력과 규범의 균형 잡힌 접근을 통해 포괄적 역내 경제협력체를 구축함으로써 공급망 안정화 등 우리 기업의 실익 극대화와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장관급 공급망·산업대화에 대해서는 “양국 국가안보회의(NSC) 간 핫라인과는 별도로 양국 정부 간의 공급망을 논의하는 공식적인 협의 채널로 작동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산업부는 양국 상무장관 주재로 열린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반도체와 배터리, 전기차, 디지털, 청정에너지 등 분야의 기업이 참여해 공급망 대응과 투자 확대 등에 대해 논의한 것도 성과라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원전 협력을 통한 소형모듈원전(SMR)의 한미 공동개발, 해외 원전시장 공동 진출 등도 경제적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했으며, 넷플릭스 자회사의 6년간 국내 1억달러 투자, 美 써모피셔 싸이언티픽의 투자 유치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 등도 성과에 포함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정진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