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탈원전 정책 백지화…SK·두산 등 SMR 사업 관심
반도체 초격차 확보…자금·설비·R&D 등 지원방안 검토

지난해 11월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했던 윤석열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1월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했던 윤석열 당선인. 사진=연합뉴스

국내 주요 기업들이 윤석열 당선인이 주목하는 ‘산업 키워드’에 분주하다.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외쳤던 문재인 정부와는 달리 ‘재생에너지와 원전의 조화’를 내세웠으며, 반도체 세액공제 및 지원 방안도 검토 중이라 밝혔다.

이러한 발걸음에 맞추기 위해 기업들 또한 각자가 영위하는 사업들의 투자 및 전략 방안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SK·두산 등 신정부 ‘탈원전 백지화’에 SMR 사업 ‘주목’

최근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소형모듈원전(SMR) 사업이다. 윤 당선인이 차기 정부에서 ‘탈원전 백지화’를 예고하면서, 향후 해당 분야에서의 정책적 수혜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차세대 원전이라 불리는 SMR 사업에 주목하고 있다.

SMR은 원자로와 증기 발생기, 냉각재 펌프, 가입기 등 주요 기기를 하나로 일체화시킨 300MW 이하급 소규모 원전을 뜻한다. 기존 원전 대비 안전, 환경적 측면에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아 차세대 원전으로 꼽히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SK그룹은 지주회사인 SK, 그리고 SK이노베이션을 중심으로 SMR 투자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대상과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유력한 후보로는 빌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가 설립한 美 테라파워가 거론되고 있다.

테라파워는 지난해 美 에너지부와 약 40억달러(한화 약 5조원)을 투자해 345MW급 SMR을 건설한다고 밝힌 바 있다.

SK그룹의 SMR 투자 검토는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함인 것으로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룹의 탄소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업으로도 적합하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10월 CEO 세미나와 12월 미국에서 열린 트랜스 퍼시픽 다이얼로그 등에서 “2030년 기준 전세계 탄소 감축 목표량(210억톤)의 1% 규모인 2억톤의 탄소를 줄이는 데 SK그룹이 기여할 것”이라고 선언한 바 있다.

SK그룹에 앞서 두산에너빌리티(당시 두산중공업)은 SMR 공급 물량 확보를 위한 지분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지난해 7월 두산에너빌리티는 美 뉴스케일파워에 약 6000만달러의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이는 앞서 2019년 진행한 4400만달러 규모 지분 투자에 이은 것으로, 도합 약 1억400만달러를 투자하게 됐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기존에 확보해둔 공급 물량과 해당 투자를 통해 확보하게 된 물량 등 기자재 공급 물량을 수조원 규모로 확대하게 됐다. 또한 SMR을 활용한 수소 및 담수 생산 분야까지 양사의 협력을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이외 삼성중공업은 해상 SMR 시장에 뛰어들었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용융염원자로 개발사인 덴마크 시보그(Seaborg)와 소형 용융염원자로를 활용한 ‘부유식 원자력 발전 설비’ 제품 개발을 위한 기술협력 MOU를 체결했다.

CMSR은 일반 대형 원자로에 비해 크기가 작아 활용 분야가 다양하고, 원자로 내부에 이상 신호가 발생하면 액체용융염(핵연료와 냉각재)이 굳도록 설계돼 높은 안정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6월에는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과 해양 MSR 개발 및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고, 선박 추진연료로서의 MSR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 반도체 인력난 해결·세액 공제 혜택 강화 등…반도체 초격차 이끈다

‘탈원전 백지화’와 더불어 윤 당선인은 반도체 산업 육성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경제2분과는 지난 12일 브리핑을 통해 ‘반도체 초격차 확보를 위한 지원방안’을 검토했다고 밝혔다.

인수위 측은 “국내 투자와 수출 비중이 증가하면서 경제적 위상과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라며, “4차산업혁명 확산으로 미래 국가경쟁력의 핵심 요소이며 국가간 패권 경쟁에서 산업안보 확보를 위한 필수 품목으로 부각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주요 국가들은 반도체를 국가안보자산으로 관리하고 있고, 기업간 경쟁이 아닌, ‘기업+정부’ 연합간 경쟁 시대로 돌입했다”라고 설명했다.

인수위 측은 ▲고질적 인력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 ▲시스템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파운드리 투자·생태계 지원 확대 및 우수 팹리스 기업의 성장 촉진 ▲공장 신증설 위한 규제 해소와 인프라 및 투자·R&D에 대한 실효적 인센티브 강화 ▲첨단기술 보호 및 美 등과 전략적 반도체 협력 등 공급망 협력체계 강화를 지원 방안으로 내세웠다.

업계에서는 차기 정부에서 위와 같은 지원방안이 실시 될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 대표 반도체 기업들의 투자 및 경쟁력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다만 가장 주목받았던 반도체 투자 세액공제 비율 확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 중인 상황이다.

실제로 현재 반도체 시설투자 세액공제율은 대기업은 6%에 불과하며, 중견·중소 기업 또한 각각 8%, 16% 수준에 머물러있다. 미국 상원에서 세액공제율을 최대 25%로 높이는 법안이 발의돼있고, 유럽과 일본이 최대 40~50%를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국내 세액공제율은 높아질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인수위 측에서도 대기업기준 20%까지는 상향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공장 신·증설 인허가에 대한 규제 해소 및 처리 속도 강화 방안 등도 포함된 만큼, SK하이닉스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건설도 다시금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정진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