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회·시장상인회 업무협약…회수·재사용 활성화 실천

아이스팩 회수 재사용 업무협약. 사진=광주 동구청
아이스팩 회수 재사용 업무협약. 사진=광주 동구청

광주 동구는 동구새마을회, 남광주시장·남광주해뜨는시장·대인시장 상인회와 아이스 팩 회수·재사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1일 동구에 따르면 시민이 주도하는 ‘플라스틱 프리(Free)’ 확산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협약을 통해 동구는 아이스팩 수거함 제작과 전반적인 홍보 지원을 맡기로 했으며, 동구새마을회는 아이스팩 회수·선별·세척·운반 등 사업의 총괄관리를 맡고, 남광주시장·남광주해뜨는시장·대인시장 상인회는 시장 내 수요처 발굴과 시장상인 홍보 등을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현재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신선식품 배송물량 증가로 아이스 팩 사용량이 늘고 있으나 사용된 아이스 팩은 재사용되지 않고 폐기돼 새로운 환경오염원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이스 팩 회수함은 충장·동명·서남동 행정복지센터, 산수1동 마을사랑채, 지원2동 지한초등학교 인근 등 5개소에 설치됐으며 새마을회 회원들이 수거할 예정이다.

이후 회수한 아이스팩은 위생적으로 세척·선별해 전통시장 상인 등에 무상으로 제공된다.

임택 동구청장은 “아이스 팩 재사용은 기후변화 위기 등 심각한 환경문제에 대한 또 하나의 작은 실천이다”면서 “지역 상인들의 아이스 팩 구입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되는 이번 사업에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광주 김영관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