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의 정치생명 건 ‘진실 게임’‥누가 웃을까

 

▲ (좌로부터) 김관진 국방부 장관, 김장수 국가안보실 실장, 윤병세 외교부 장관

[파이낸셜투데이=박단비 기자] ‘NLL 대화록’을 두고 여야의 공방전이 치열한 가운데, 12일 1라운드가 시작된다. 양 측의 10인의 의원들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예비 열람한다. 양 당은 명단을 정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치열한 눈치싸움을 벌였다.

문재인 의원은 대화록 예비 열람 하루를 앞두고 2007년 당시 참여했던 박근혜 정부 인사들에게 화살을 겨누며 팽팽한 기류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국정원은 여당지지, 궁지몰린 野는 원색적인 비난까지
명단 두고도 치열한 눈치싸움…마지막 총공세 나선다

여야는 12일 국가기록원에 보관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예비 열람한다. 여야가 내주 공식적으로 열람할 자료를 사전에 추려내기 위한 목적이다. ‘뜬 구름 잡기 식’ 논란이 가득했던 NLL 포기 발언의 진위가 확실히 가려질 수 있을 전망이다.

문재인 “진실 말하라”

NLL 발언 논란이 한창인 가운데, 문재인 의원은 블로그를 통해 강도 높은 발언을 해 또 한 번 논쟁거리가 됐다.

민주당 문재인 의원은 11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취지 발언’ 논란과 관련, 2007년 정상회담 당시 논의과정에 참여했던 박근혜 정부 인사들을 향해 “진실을 밝히라”고 포문을 열었다.

문 의원은 이날 블로그에 ‘김장수 실장님, 김관진 장관님, 윤병세 장관님, 진실을 말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공개서한을 올려 “NLL 논란의 진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이들이 이런 상황에 이르도록 침묵을 지키고 있는 것은 옳지 않다. 비겁한 일”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을 올바르게 보좌하는 게 아니다”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NLL 논란과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는 참으로 바보 같은 일이자 북한에 카드를 쥐여 주는 심각한 이적행위인데도, 국정원은 대선 개입과 대화록 불법유출을 가리느라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른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2007년 8월18일 노 전 대통령 주재로 열린 남북정상회담 자문회의 때 NLL을 손댈 수 없다는 기본 방침을 확인했으며, 당시 합참의장이었던 김관진 국방장관이 ‘NLL을 기선으로 남북등거리 수역에 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자’고 주장했었다고 소개하면서 “그 때 김 장관이 주장했던 공동어로구역이 NLL 포기였느냐”고 반문했다.

김 실장에 대해서도 “노 전 대통령 앞에서 등면적 공동어로구역을 표시한 지도까지 준비해 와서 직접 보고했으니 기억이 생생하지 않느냐. 그 방안이 NLL을 포기하는 것이었느냐”며 “김 실장이 국방장관 회담에서 했던 NLL고수가 노 전 대통령의 뜻을 어긴 것이었냐”고 따졌다.

윤 장관에게는 “저와 함께 회담 전후의 모든 회의에 빠짐없이 참석했고, 회담 준비 실무 작업을 총괄했으므로 NLL의 진실에 대해 어느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세 분 모두 지금까지 거짓에 가세하지 않아 매우 고맙다. 의리를 지켜줬다”며 “그러나 더 이상의 침묵은 거짓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에 대해 윤병세 의원은 “제가 수석이기는 했지만 사실 최근(언론 공개전)까지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보지 못했다”면서 “대화록은 당시 (회담에) 갔다 오신 분 중 일부만 보신 것 같고 수석을 포함해 대부분 사람은 보지 못했다”고 답했다.

연일 발언수위를 높이고 있는 문 의원의 행보에 당 일각에서는 우려 섞인 반응도 나오고 있다. 김한길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의 만찬 간담회에서 “아무래도 당사자이다 보니 객관적이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NLL 뚜껑, 누가 여나

여야의 대표선수로 차출될 소수정예들은 ‘서해 NLL(북방한계선) 포기 발언’ 논란의 향배를 가를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중책을 맡게 되지만, 열람 후 아전인수식 해석으로 진실공방 제2라운드를 만들어낼 멍에를 짊어질 위험부담도 있는 게 사실이다.

이 때문에 전문성과 논리력 등을 겸비한 인사들을 배치하기 위한 여야 간 막판 수 싸움도 한창이다.

여야는 이날 경기도 성남에 있는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을 방문, 사전에 제시한 핵심 검색어에 근거해 국가기록원이 선정한 자료 목록을 예비 열람하기로 했다고 새누리당 윤상현, 민주당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가 11일 밝혔다.

양당은 이를 위해 각각 5명의 열람위원을 선정, 명단을 교환했다. 새누리당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을 사실상 포기했다는 논거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는 인사들을 전면에 내세웠다.

지난해 대선 국면에서 NLL 포기 발언 의혹을 최초로 제기한 운영위 소속의 정문헌 의원, 군 장성 출신의 황진하 의원, 외교관 출신의 심윤조 의원 등이 일순위로 거론됐지만, 정문헌 의원은 이번 명단에서 제외 됐다.

미리 예상됐던 황진하, 심윤조 의원을 포함해 김진태, 김성찬, 조명철 의원이 ‘선발조’로 나서게 됐다.

반면 민주당은 NLL 대화록 파문과 국정원 국조를 떼어놓을 수 없다는 판단에서 운영위 중심으로 짜되, 국조 특위 의원들을 일부 참여시켰다.

민주당은 거론됐던 인물들이 모두 이름을 올렸다. 당초 사람들은 운영위원 가운데서는 외교통일위 소속의 홍익표 원내대변인과 참여정부 청와대 출신의 김현 전해철 의원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김, 전 의원은 국조특위 소속이기도 하다.

이밖에 국조 특위 소속으로, 여권의 NLL대화록 사전 입수설을 폭로했던 청와대 법무비서관 출신의 박범계 의원 등을 예상했다. 실제로 11일 민주당이 건넨 명단에는 홍익표, 박범계, 전해철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도 우윤균, 박남춘 의원도 확정됐다.

이번 ‘NLL 파문’은 이제 여야의 정치 생명을 건 전쟁이 됐다. 여야 모두 이를 인지하고 사력을 다해 달려들고 있다. NLL 대화문이 공개 된 뒤 웃으며 인사를 건네는 정당은 어디가 될까.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