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호 인카금융서비스 명동VIP재무설계센터 센터장.

각종 재테크 서적과 미디어 기사. 증권사나 은행, 보험사 등의 금융회사의 홍보 광고문구

신입사원이라면, 재테크를 시작할 때 펀드 추천을 많이 받습니다. 은행에 적금을 가입하러 방문상담을 받으면 은행 적금보다는 펀드를 추천해 주는 시대입니다. 이유는 저금리 시대에서 기존의 금리형 저축은 이자가 너무 적고, 화폐가치 하락이라는 보이지 않는 경제 원칙까지 적용이 된다면 전통적인 금리형 저축방식으로는 충분한 기대 수익과 만족을 얻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공격적 투자의 단점은 ‘원금손실’의 가능성입니다. 대부분의 공격적 투자의 수익률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기 마련인데 자금이 필요한 시점에 수익이 상승인지 하락인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젊은 사람들, 특히 신입사원에게 공격적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이러한 맥락입니다. 혹시 지금 하락 기간 일지라도 상승기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반복 패턴 속에 기대수익률 또한 전통적인 금리형 저축보다는 높기 때문입니다.

공격적 투자의 대표인 펀드에 대해서 가입 시 이름은 정확히 알고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펀드의 이름 안에 그 펀드의 모든 정보가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1. 자산운용사와 투자전략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산운용사 + 투자전략 + 투자자산 + 형태(모자, 재 간접, 전환형) + CLASS

필자 생각에 펀드 선택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좋은 자산운용사를 선택하는 것과 투자 전략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운용사가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유일 것입니다. 좋은 운전기사가 승객을 안정적으로 운송을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일 것입니다. 자산운용사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제조사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투자전략은 투자지역과 투자영역을 나타냅니다. 자산운용사는 얼마나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대기업이라고 무조건 좋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제조사를 보고 제품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가피 할 것입니다.

투자전략은 펀드를 어떻게 운용할 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투자지역은 해외펀드일 경우 투자되는 지역을 나타내고, 투자영역은 시총, 섹터, 매매전략 등을 나타냅니다. 펀드 이름에서 쉽게 보시는 인덱스, 가치(밸류), 중소형주, 하이일드 등이 이것입니다.

2. Class는 기간에 따라서 선택하세요.

Class(클래스)를 통해 펀드 판매비용을 부과하는 방식이나 투자자금을 알 수 있습니다. A, B, C, E, S, P로 나뉘며, 일반적으로 A와 C Class 중 하나에 가입하기 때문에 그 차이점을 잘 알아두는 게 중요합니다.
A Class는 펀드 가입 시 선취판매수수료를 내야 하는 펀드입니다. C Class란 판매 수수료를 내지 않는 대신 A나 B Class보다 높은 판매보수를 내야 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여기서 수수료는 1회성 비용인 반면, 보수는 매일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펀드투자를 계획하는 기간을 장기로 보는 투자자에게는 A Class로 판매 수수료를 한 번만 지급하는 게 유리하고, 1년 이하 단기간 투자하는 거라면 판매보수를 내는 C Class가 더 유리할 것입니다.

‘동양중소형고배당증권자투자신탁1(주식)ClassA’ 라는 펀드로 예를 들어 본다면, 자산운용사는 동양, 투자전략은 중소형고배당, 투자자산과 형태, 시리즈는 증권자투자신탁1(주식), Class는 A형 이라는 이야기입니다. 풀어보면 동양자산운용 이라는 회사에서 만들고 중소형, 고배당 전략이므로 앞으로의 성장성에 투자와 배당을 하는 곳에 투자를 할 것입니다. 이는 이미 성장한 회사로의 투자가 아니므로 안정성 면에서는 대형 우량주에 투자되는 펀드대비 낮을 수 있으나 높은 기대수익률과 가능성에 투자를 하려는 분들께는 유리 할 것입니다. Class가 A형이므로 판매수수료를 내야하는 장기 투자자에게 유리 하겠습니다.

신입사원이나 신혼부부 등 새로운 환경에 접하신 고객 분들의 상담을 받을 때 펀드상품들을 많이 추천 드립니다. 서두에도 이야기 한 것처럼 저금리 현상과 화폐가치 하락 등의 요인에 기대수익률 향상의 이유 때문입니다. 기존에 펀드를 가입하신 분들 중 대부분의 고객님들은 가입해두신 펀드가 어디에 투자가 되는 것인지, 운용사가 어디인지, 판매수수료 구조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계시지 못하신 것 같아 아쉬웠습니다. 펀드로의 투자가 불가피 한 시대적 상황이라면 우리는 정확히 알고 가입을 하여야 올바르게 재테크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재테크는 본인의 선택에 본인이 책임을 져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강은호 인카금융서비스 명동VIP재무설계센터 센터장 blueeuno2@naver.com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