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업무계획을 수립하고, 감독기구 본연의 소임을 보다 충실히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27일 오전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경영혁신 방향을 보고하며 이같이 말했다.

최 원장은 “우선 금융소비자 본위의 금융감독을 구현하겠다”며 “금융회사의 부당한 영업행태를 근절하기 위한 영업행위 감독·검사를 강화하는 등 종합적인 소비자보호 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권역별로 영업행위 윤리준칙을 제정토록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금융감독 업무 전반을 혁신하겠다”며 “지배구조 법규 준수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한편 은행권 채용비리 검사 결과 등을 반영해 금융권 차율의 채용 모범규준(Best Practice)을 마련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시스템 안정과 관련해서는 “새로운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신규 도입된 가계대출 규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도록 힘쓰겠다”며 “채권은행 중심의 상시 기업 구조조정도 실효성 있게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자본시장 신뢰 제고를 위해 금융범죄 근절 노력도 확대하겠다”며 “지방선거와 암호화폐 관련 테마주 등에 대한 시장정보를 세밀히 분석·감시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 기회조사에 신속하게 착수하겠다”고 전했다.

금감원의 경영혁신 방향에 대해서는 “공공기관에 준하는 수준으로 경영정보 공시를 확대하겠다”며 “직원의 전문성과 도덕성을 중시하는 신상필벌의 인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최 원장은 “지난 1월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제도 개선방안을 적극 수용하는 등 채용 업무의 객관성과 신뢰성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진보라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