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채용비리 의혹·행장 사임 등으로 어수선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준영 기자] 검찰이 채용비리 의혹 사건 수사를 위해 7일 우리은행 본점을 압수수색했다.

서울북부지검은 이날 오전 9시 서울시 중구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 있는 이광구 전 행장 사무실과 인사부 등 20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해 당시 채용담당 임직원을 불러 채용 특혜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신입사원 공채에서 국가정보원, 금융감독원 직원 등의 자녀와 추천인 등 16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달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심상정 의원이 공개한 우리은행 '2016년 신입사원 공채 추천현황'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국정원 직원과 VIP고객의 자녀, 대학 부총장·병원 이사장 요청 등을 받은 지원자 명단 문건을 만들었다.

이 문건에는 지원자를 추천한 우리은행 전현직 간부 이름, 지원자 생년과 출신학교, 은행 거래 실적 등이 담겼다. 이 문건에 포함된 지원자 16명 모두 최종 합격했다. 우리은행의 지난해 하반기 공개 채용 경쟁률은 85대 1이었다. 1만7000여명이 지원해 200여명만 합격했다.

이후 우리은행은 남 모 부문장 등 관련자 3명을 직위 해제했다. 이광구 전 행장은 지난 2일 사임 의사를 밝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채용 특혜 의혹으로 검찰 압수수색이 진행중이고 행장 공백까지 있어 분위기가 좋지 않다”며 “이에 더해 예금보험공사의 임원추천위원회 참여 가능성도 있어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