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의원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자유한국당은 6일 향후에도 탄핵과 관련해 당론을 정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에서 “지난주 열렸던 토론회에서 일부 참석자가 탄핵 기각을 당론으로 정하자고 했다”며 “이는 당 지도부 차원에서 결정한 것이 아니다”라고 전했다.

정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탄핵 심판과 관련해 헌재의 결정을 차분히 기다리고, 결과를 승복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며 “특정 결론을 당론으로 미리 못박고 헌재가 그런 결정을 하지 않을 시 불복하는 것은 공당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야당 지도부와 대선주자들을 겨냥 “탄핵심판이 기각되면 촛불혁명이 일어난다거나 기각 시 불복종 운동을 운운하며 헌재를 압박하고 국민 분열을 앞장서서 선동하고 있다”며 “헌정질서를 수호한다면서 행동은 반헌법적 작태를 보인다”라고 비난했다.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도 “탄핵 심판의 결과가 어떻게 나든 여야 국회의원과 원내 정당들은 국정 혼란을 막지 못한 점을 먼저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탄핵이 기각이든 각하이든 정치권은 대한민국이 정상적으로 다시 움직일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인 위원장은 “국민이 진정 바라는 것은 대한민국에 이런 일이 다시금 안벌어지게 하는 것”이라며 “우리당은 탄핵 결정이 어떻게 되든 대한민국이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겠다. 광장 여론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편승하진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