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 장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5일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사드배치는 가능한 최대한 이른 시기에 할 수 있도록 해보자는 (한·미간의) 공감대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이날 오전 KBS 일요진단에 출연, “북한의 핵 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고 있는 것에 상응해서 우리의 대응태세도 강화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런 의미에서 정부는 올해 중 가능한 최대한 빠른 시기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이 안보 위기를 극복하는데 아주 도움이 된다고 보고 있다”며 “현재 군당국과 미군 측에서 세부적인 논의를 하고 있지만 큰 방향은 북한의 위협이 가속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너무 미룰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윤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2월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방한 때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사드 포대를 대선 전에 무조건 옮겨놓자고 합의한 것을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윤 장관은 일부 대선 주자들 사이에서 사드 배치 절차는 차기 정부로 넘겨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선 “대한민국이 처해 있는 안보현실에 대해서 외교 안보당국자처럼 민감하게 느끼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