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김동준 기자] 기아자동차는 상반기 출시를 앞둔 프리미엄 퍼포먼스 세단 스팅어의 최종 점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기아차는 이날 스웨덴 북부의 소도시 아르예플로그(Arjeplog)에 위치한 모비스 동계 시험장에서 스팅어의 주행성능과 안전성 관련 시험 현장을 공개했다.

아르예플로그는 최저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혹한지역으로 눈길, 빙판 등 자동차와 노면의 마찰이 적어지는 구간이 많다.

이런 환경에서는 자동차의 접지력이 크게 떨어져 자동차가 쉽게 미끄러지기 때문에 차의 주행 안정성을 한계치까지 몰아붙이며 검증해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150여명에 달하는 스팅어 개발진은 아르예플로그 시험장에서 저마찰 환경에서의 시험을 통해 스팅어가 정교한 핸들링과 안락한 승차감을 모두 갖춘 모델이 되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개발진은 스팅어의 ▲잠김방지브레이크시스템(ABS) ▲차량자세제어장치(TCS, ESC) ▲4륜구동(AWD) 등 주행 안정성과 직결된 기능을 혹한기 조건에서 집중 점검 중이다.

스팅어는 윈터 테스트 실시에 앞서 뉘르부르크링, 모하비 주행시험장, 알프스 산맥 구간 등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검증과정을 거쳤다.

가혹한 주행환경으로 ‘녹색지옥’으로 불리는 독일 뉘르부르크링에서 스팅어는 1만㎞ 이상을 달려 내구성을 입증했다.

총 20.8㎞의 뉘르부르크링 코스는 300m에 달하는 심한 고저차와 73개의 코너, 급격한 내리막길, S자 코스, 고속 직선로 등으로 구성돼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도로 조건을 재현하고 있다.

뉘르부르크링에서는 세계 유수의 자동차업체들이 시험 차량을 시속 200㎞까지 급가속했다가 급감속을 반복하는 등 자동차에 부담을 많이 줘 1만㎞ 주행시 일반도로를 18만㎞를 주행하는 것에 버금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막 한 가운데 건설된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초대형 주행시험장 모하비 시험장에서는 스팅어의고속 코너링 성능을 집중 검증했다. 여름 평균온도가 최대 49도에 달하는 인근 데스밸리에서는 혹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아울러 오스트리아와 스위스를 잇는 알프스 산맥 구간에서는 경사구간에서 트레일러를 장기간 견인하며 동력 성능, 제동성능 등을 확인했다.

기아차는 국내에서도 다양한 시설을 활용해 스팅어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기아차는 스팅어를 영암 F1 서킷에서 1만㎞ 이상 주행시키며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했고, 남양연구소에서는 각종 첨단 장비로 외부 주행환경을 재현해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운행하도록 했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고성능차 개발담당 부사장은 “혹한의 날씨, 저마찰 노면 등 혹독한 조건 속에서 스팅어를 검증하며 고객들이 퍼포먼스 세단에서 추구하는 주행감성을 구현하고자 한다”며 “고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으면서도 재미있고 뛰어난 주행성능을 즐길 수 있는 차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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