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해여객터미널 조감도
[파이낸셜투데이=이한듬 기자] 신세계가 추진 중인 김해시 여객터미널 건립 사업이 답보상태에 놓였다. 이마트를 입점 시키려는 김해시와 신세계의 계획에 인근 재래시장 상인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신세계는 지난해 1월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소유였던 김해시 외동 김해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7만4331㎡를 매입했다. 당시 매입가는 894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는 이곳 1만6530㎡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3층(건물면적 9006㎡)의 터미널을 짓고 그 옆에 이마트(면적 3만6828㎡)와 영화관(4966㎡)이 들어설 지하 1층, 지상 5층 건물을 지을 계획이다.

당초 해당 부지는 지난 2009년 제1종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자동차 정류장만 지을 수 있어 오는 2014년 지구단위계획 재수립 이전엔 대형마트 입점이 불가능 하지만, 시는 민자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업이기에 수익성 확보 없이는 터미널을 짓겠다는 사업자를 찾기 어렵다는 이유로 이마트 입점이 가능하도록 지구단위계획 조기변경을 검토했다.

제1종 지구단위계획 수립지침에 지구단위 계획은 원칙적으로 결정된 날로부터 5년 이내 변경하지 못하도록 돼 있지만, 도시계획사업의 변경으로 인해 불가피한 경우 5년 이내에도 변경하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6월 지구단위계획 변경을 위한 주민열람을 공고하는 등 행정절차에 들어갔고, 이마트 입점을 찬성하는 주민 의견이 더 많다는 자체 여론조사 결과를 얻어 지난 7월 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지구단위계획 변경 안건을 상정하려고 했다.

하지만 인근 재래시장인 외동전통시장 상인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터미널 부지와 외동시장의 거리가 불과 600m 떨어져 있어 만약 이마트가 들어설 경우 상인들의 피해가 예상됐기 때문이다.

김한호 외동전통시장 상인회 회장은 <파이낸셜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시가 2014년까진 절대로 용도변경을 하지 않겠다더니 갑자기 대형마트가 들어설 수 있게 용도변경을 하려고 한다”면서 “말을 바꿔 대형마트 입점을 허용하려는 시의 의도를 모르겠다”고 성토했다.

하지만 시 관계자는 <파이낸셜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최근 터미널의 추세는 단순 터미널이 아니라 마트나 쇼핑몰이 복합된 구조를 갖고 있다”며 “터미널 건립이 민자사업으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사업자가 원하는 부분을 수용하려했고, 또 이마트가 들어서면 더 좋다는 주민들의 의견이 많아 입점이 가능하도록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6월 30일 유통산업발전법의 개정으로 전통시장보호 구역 인근 대형마트 입점제한 반경이 기존의 500m에서 1㎞로 늘어나면서 이마트 입점 계획에 제동을 거는 또 다른 규약이 마련됐는데, 시 관계자는 “신세계로부터 상생협력 사업계획서를 제출받으면 된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신세계 관계자는 <파이낸셜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상생협력방안은 건축허가 이후에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아직 언급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김한호 외동시장 상인회장도 “지금은 시가 해당 부지의 용도변경을 못하도록 하는 게 먼저”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