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파이낸셜투데이=김동준 기자] 해양수산부는 오는 15일 오후 2시 부산국제금융센터에서 해운산업 지원을 위한 정책금융간담회를 개최한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 주재로 열리는 이번 간담회에는 해양금융종합센터(산업은행·수출입은행·무역보험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및 한국해양보증보험(주)의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이번 간담회에서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 및 캠코선박펀드의 확대 ▲한국해양보증보험의 역할 강화 등 주요 금융지원 정책의 추진 현황과 해수부와 정책금융기관간 협력 방안이 논의된다.

특히, 김영석 장관은 간담회에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따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적 원양선사를 육성하기 위해 현대상선을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또 최근 얼라이언스 가입이 확정된 만큼 현대상선의 재무구조 개선과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한국 선박회사’의 신속한 출범을 주문하고, 정책금융기관의 지속적인 지원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해운시황 장기침체에 따라 선박담보가치(Loan To Value) 하락과 시중 금융기관의 해운업 여신 축소 등으로 인해 중견·중소 선사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음을 감안, 정책금융기관의 마중물 역할 확대를 당부할 계획이다.

박경철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정책금융기관과 협력체계를 강화해 국적 선사의 경쟁력 회복과 업계 애로사항 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연말에 개최되는 해운금융포럼을 통해 해운금융 지원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및 지원 기준을 해운 업계에 설명하고, 금융기관과 해운업계 간 소통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