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캐피탈 ‘특혜 인턴’, NH농협은행 ‘별나라 이자’

▲ 조윤선(왼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임명 강행을 둘러싼 청와대와 야권의 갈등에 금융회사들까지 ‘된서리’를 맞고 있다.

조 신임 장관의 큰 딸의 ‘특혜 인턴’ 의혹의 중심에는 현대캐피탈이, 김 신임 장관의 ‘별나라 이자’ 논란의 중심에는 NH농협은행이 서 있다.

이들 두 장관의 임명을 두고 야권의 공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탓에, 관련 금융사들의 시름도 점점 깊어지고 있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국회에서 ‘부적격’ 의견으로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채택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임명을 강행했다.

현대캐피탈은 조 신임 장관의 큰 딸이 과거 인턴으로 일한 사실이 ‘특혜 논란’에 휩싸이며 곤혹을 치렀다. 청문회 과정에서 조 장관의 장녀는 2015년 6월 22일부터 8월 7일까지는 현대캐피탈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278만원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박미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당시 현대캐피탈 인턴 지원자격은 대졸자 혹은 2016년 2월 졸업예정자로 명시돼 있지만, 조 장관의 장녀는 2017년까지 뉴욕대 소속인 것으로 파악됐다”며 “졸업예정자 신분이 아닌데도 채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조 장관의 저서인 ‘문화가 답이다’에는 정태영 현대캐피탈 대표이사의 추천사도 실려 있다. 정 대표이사와의 밀접한 친분을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라며 “특혜 의혹에 대해 솔직한 해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협은행은 김 신임 장관에게 1.4% 대의 초저금리로 대출을 내준 사실이 뒤늦게 공개되며 논란의 중심에 섰다. 야당 의원들은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경섭 농협은행장에게 시중 금리와 달리 1.4%대의 초저금리 대출이 이뤄진 배경을 집중 추궁했다.

김현권 더민주 의원은 청문회에 “김 후보자는 1.42%대의 ‘별나라 이자’를 썼다. 그 사실을 알고 놀랐고 화가 났다. 어떻게 그런 대출이 가능했는가”라고 따졌다.

위성곤 같은당 의원도 “김 후보자에게 1.4%의 금리로 대출을 해줬는데 다른 일반인도 그런가”라며 “뙤약볕 밑에서 일하는 농민들도 그런 혜택을 못 받는데 적절한 건가”라고 형평성 문제를 지적했다.

이 은행장은 “김 후보자는 농업 부문 공직자와 농업관련 기관장으로 있으면서 30년 가까이 급여통장을 농협에 개설해 거래를 해왔다는 점을 감안했다”고 해명했다.

NH농협은행 측은 “해당 대출은 2001년 11월 21일 취급된 주택자금 대출로 금리는 변동금리 6.7% 수준이었으며, 2006년 상환됐다”며 “같은시기 후보자에 대한 가계자금 신용대출 금리는 9.2%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청문회에서 언급된 1%대 금리 대출은 2014년 6월 25일 받은 주택담보대출과 일반 신용대출로 취급당시 금리는 2.7~3.1%였으며, 2016년 8월 금리가 1.4%~1.8%”라며 “농협은행에서 1%대로 특혜대출 받았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전했다.

◆야권 ‘십자포화’…2차전 개시

야권은 이처럼 논란의 중심에 있는 장관들의 임명 강행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더민주와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지난 5일 박근혜 대통령이 해외 전자결재를 통해 임명을 강행한 조 장관 후보자와 김 장관 후보자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내기로 합의했다.

국무총리나 국무위원에 대한 해임건의안은 국회 재적의원 3분의 1이상의 서명으로 발의된다.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이 찬성하면 통과된다. 국회법에 따르면 해임건의안이 발의될 시 본회의에 보고된 때로부터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투표로 표결하며, 이 기간 내에 표결되지 않을 경우 해임건의안은 폐기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경제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아침에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해임건의안 문제로) 통화를 했다”며 “국회의 부적격 의견을 무시하고 임명했기 때문에 해임결의안을 내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도 이날 비대위를 통해 “우상호 더민주 원내대표와 합의했다”며 “전자결재를 한 ‘부적격 판정’ 장관들에 대한 국회 해임건의안 제출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범위와 제출 시기는 야 3당이 합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혀, 정의당도 함께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