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유승민 사태가 8일 마무리된다.

새누리당은 8일 오전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청와대와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로부터 사퇴압박을 받아온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 문제를 논의한다.

의총의 공식 안건명은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관한 논의의 건이다.

이에 따라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 석상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유 원내대표를 겨냥해 배신정치 심판론을 제기한 뒤 2주일간 정국 최대 현안이었던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최종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의총에서 김무성 대표는 먼저 유 원내대표 거취 논란과 관련한 지금까지의 상황을 설명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특히 유 원내대표가 공무원연금 개혁과 황교안 국무총리 인준 등에서 성과를 낸 것 등을 강조할 계획이다.

김 대표의 발언 이후엔 의원들의 자유 토론이 예정돼있다.

비박근혜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끝장 토론 주장도 나온 만큼 이날 의원들은 활발한 토론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당내 갈등의 봉합을 바라는 당 지도부 입장에선 대부분의 의원들이 유 원내대표 사퇴 권고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지길 기대하고 있지만 비박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강한 반대 의견이 표출될 경우 결국 표 대결로 흘러갈 가능성도 있다.

거취 논란의 당사자인 유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 결론을 무조건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유 원내대표는 의총에는 참석하지 않는다. 대신 조해진 원내수석부대표가 의총 사회를 맡는다.

한편 이날 의총에서 당내 의원들의 의견이 유 원내대표 사퇴 쪽으로 모아지고 유 원내대표가 해당 결론을 따르겠다며 사퇴를 발표할 경우 다음 원내대표는 누가 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현재로선 3선의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을) 추대가 유력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