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조규정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새 선장 선정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고재호 현 사장은 오는 3월말 임기가 만료된다.

11일 금융업계와 재계에 따르면 오는 13일 열리는 대우조선해양 이사회 안건에 후임 사장 인선이 포함됐다. 하지만 사장 후보 인선을 위한 사장 추천위원회가 아직 구성되지 않아 후보군은 미정인 상태다.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사장 추천위원회를 구성해 복수 후보를 선정한 후 검증 절차를 거쳐 이사회에서 최종 후보자를 결정한다. 이후 주주총회에서 승인을 받는 방식으로 사장을 인선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13일 대우조선해양 이사회 안건으로 후임 사장 인선 관련 안건이 포함됐지만 후보군 명단은 공란으로 제출됐다”며 “오는 13일까지 사장 추천위원회가 구성되지 못하면 이번 이사회에서 안건이 자동 폐기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임시 이사회 개최 가능성이 제기 되는 상황인 것이다.

대우조선해양 이사회에 참여하는 한 금융권 관계자도 “대우조선해양 상황이 데일리(하루) 단위로 바뀌고 있다”면서도 “11일 사장추천위원회가 열릴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 보인다”고 힘을 보탰다.

차기 인선구도를 놓고 일각에서는 ‘외풍’이란 목소리도 흘러나온다.

시장에서는 고 사장의 경영성과를 토대로 연임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고 사장 취임 후 대우조선해양이 조선업계 불황 속에서도 매년 4000억원대 영업이익을 달성했고 지난해는 조선 3사 중 유일하게 연초 수주목표를 초과달성하는 등 경영능력을 인정받아 왔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 남상태 전임 사장과 달리 유력한 사장 후보군도 회자되지 않았다. 고 사장도 연임을 위한 행보를 이어갔다.

대우조선해양은 고 사장 교체설과 관련해 ‘정해진 것이 없다’고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채권단 등은 ‘교체’로 입장을 정리했다는 얘기가 곳곳에서 흘러나온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31.5%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금융위원회와 국민연금공단도 각각 12.2%와 8.1%의 지분을 보유한 대주주로 대우조선해양은 사실상 정부의 입김을 피하기 힘든 구조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