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일 오전 서울 잠실 제2롯데월드 지하주차장.

[파이낸셜투데이=최민정 기자] 한국건축시공학회는 최근 서울 송파구 제2롯데월드 지하주차장 바닥에서 발견된 균열에 대해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2일 밝혔다.

이 학회의 전임 학회장인 한천구 교수(청주대)는 이날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한 교수는 “제2롯데월드 주차장에서 발생한 균열은 콘크리트 표면 및 마감재에서 발생한 것으로 건조 현상과 온도 변화에 의한 수축 균열”이라며 “구조와 관계없는 균열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콘크리트는 재료의 특성상 타설 후 몇 년에 걸친 건조 과정에서의 수분 증발이나 주변의 온도 변화로 인한 균열 발생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특히 법적 한계치를 초과하지 않는 균열은 문제가 되지 않고 한계치를 초과한 균열의 경우도 적절한 보수·보강 조치만 이뤄지면 된다고 한 교수는 설명했다.

또 균열이 주로 발생한 마감재의 경우 에폭시 수지 등으로 시공됐는데 콘크리트의 선팽창계수(온도 변화에 따라 소재가 팽창·수축하는 정도)보다 에폭시의 선팽창계수가 더 커 이 차이로 인해 수축할 때 균열이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콘크리트의 선팽창계수가 1이라면 에폭시는 그 4~6배에 달해 온도가 변할 때 에폭시가 더 많이 팽창·수축하다 보니 이 과정에서 균열이 발생한다고 한 교수는 설명했다.

건축시공학회는 또 구조안전성 검토를 위해 지하주차장 바닥 23곳에서 ‘코어링’(콘크리트 내부의 균열 등을 파악하기 위해 원통 모양으로 콘크리트 일부를 채취해 검사하는 것)을 실시했지만 모두 허용 균열 폭인 0.4㎜ 이내였다고 밝혔다.

표본으로 코어링한 23곳에서 발견된 균열의 폭은 0.1∼0.4㎜ 수준이었다.

한 교수는 이에 대해 “구조체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는 범위의 균열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균열은 보수가 완료되면 기능적·미관적으로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처짐 같은 문제와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건축시공학회는 제2롯데월드를 시공한 롯데건설의 의뢰를 받아 이 건물의 콘크리트 균열에 대한 조사, 검증 자문 등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