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벽보 제출 마감일인 27일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부산 지역 후보 선거 벽보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벽보 제출 마감일인 27일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선관위 관계자들이 부산 지역 후보 선거 벽보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10 총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다음날 자정부터 시작된다.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모두 ‘심판론’을 꺼내들었다.

국민의힘은 21대 국회에서 180석을 차지하며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들을 발목잡고 있다며 민주당을 심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사법리스크를 막기 위해 정치를 이용하고 있다고 공격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정권 심판 이유로 ‘이채양명주’를 언급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기간 발생한 ‘이’태원참사, ‘채’상병 순직사건 수사외압과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가 연루되었다는 ‘양’평 고속도로 게이트, ‘명’품백 수수, ‘주’가조작 의혹 등이다. 특히 최근에는 윤 대통령의 ‘대파 875원’ 논란을 거론하며 정권 심판론을 더욱 부각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28일 오전 12시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에서 선거운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인천에서 진행된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선거가 15일밖에 안 남은 상황에서 가슴이 뜨거워지면 말실수하기 쉽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언행을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오전 10시 서울 용산역에서 출정식을 진행한다. 출정식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한다. 이 대표는 이날 충주시에서 열린 선대위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이 파탄 낸 민생을 살리고 무너진 민주주의를 재건하겠다”고 강조했다.

다만 여기에 비례정당인 조국혁신당이 ‘검찰독재 정권 조기 종식’을 내세워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정권 심판론’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이날 검찰과 경찰, 국가정보원, 감사원, 기획재정부 등을 권력기관으로 규정하고 이들에 대한 ‘불가역적인 개혁’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지난 25일에는 검찰의 민간인 불법 사찰 의혹 규명을 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앞선 12일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겨냥해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도 했다.

공식 선거운동은 총선 투표 전날인 4월 9일 자정까지다. 후보등록을 완료한 후보자들은 인쇄물·시설물 이용, 공개장소 연설·대담, 언론매체·정보통신망 등 선거 운동을 할 수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