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시작된 25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이 시작된 25일 대구 한 의과대학 강의실이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 부분에서 이날 소속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을 시작하거나, 사직하기로 한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국의대교수비대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늘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며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의대교수비대위 성명에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등 19개 대학이 참여했다.

전국의대교수협의회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전국 40개 의대)거의 대부분이 (사직서 제출에)동참한 것으로 안다”며 “의사 개개인의 자발적 사직을 막을 수는 없다”고 전했다. 

이날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해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울산대의대 교수 430여명도 사직서를 냈다. 

순천향대 천안병원의 의대 교수 233명 중 93명은 이미 교수협의회에 사직서를 낸 상태로 알려졌다.

고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안암·구로·안산)의 전임·임상교수들은 이날 오전 안암병원 메디힐홀·구로병원 새롬교육관·안산병원 로제타홀에서 각각 온라인 총회를 가진 뒤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연세대 의대 교수들은 이날 오후 6시 의대학장에게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예정이다. 연세대 원주의대에서도 교수 정원이 10명인 필수의료과목에서 8명이 지난주 사직서를 제출했다.

충북의 유일한 상급종합병원인 충북대병원의 많은 교수들도 이날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서울대의대 교수들은 이날 저녁에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가톨릭대의대 교수들은 오는 26일 회의를 열어 사직서 제출 일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