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동탄JC∼기흥동탄IC 지하화 구간 전경. 사진=국토교통부
경부고속도로 동탄JC∼기흥동탄IC 지하화 구간 전경. 사진=국토교통부

경부고속도로 동탄JCT~기흥동탄IC 구간이 직선·지하화 공사를 마치고 오는 28일 오전 5시 개통한다.

25일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는 2017년 3월부터 2024년 3월까지 7년동안 총사업비4906억원을 투입한 동탄JCT~ 기흥동탄IC 경부고속도로의 직선·지하화 공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도로 선형을 곡선에서 직선(4.7km)으로 개선해 주행성을 높이고, 도심 구간 고속도인 경부동탄터널(1.2㎞)을 지하화해 상부 공간을 공원으로 활용함으로써 도시 단절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터널 내에는 방재시설을 대폭 확충해 안전 성능을 높였다.

향후 도심 단절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후속 절차도 진행된다. 고속도로 지하화 구간 상부에 동탄1·2신도시를 연결하는 동서 간 연결도로(6개소)를 추가 개통해 동탄역 접근성을 높이고 도심공원도 조성할 계획이다.

도심공원은 동탄역 이용객은 물론 지역주민 간 소통이 활발한 친환경 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공원 면적은 축구장 12배 규모인 8만9729㎡로, 공사기간은 오는 5월부터 시작해 2026년 11월까지로 예정하고 있다.

주종완 국토부 도로국장은 “교통시설과 도시공간이 조화를 이뤄 도로 이용자들은 보다 안전하고, 지역 주민들은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도로 지하화를 통해 도시 공간 이용의 효율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