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스코홀딩스
사진=포스코홀딩스

포스코그룹 제10대 회장으로 선임된 장인화 회장이 ‘미래를 여는 소재, 초일류를 향한 혁신’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며 ‘글로벌 초일류 기업, 포스코’를 반드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21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개최된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된 장인화 신임 회장은 ▲미래기술 기반의 초격차 비즈니스 선도 ▲함께 성장하는 역동적 기업문화 구현 ▲신뢰받는 ESG 경영체제 구축 등 세 가지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장 회장은 비즈니스 측에서 철강사업의 초격차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이차전지소재사업은 시장가치에 부합하는 본원 경쟁력을 갖춰 확실한 성장엔진으로 육성하고 사업회사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취임 후 100일 동안 그룹의 주요 사업장을 직접 찾아 현장과 직원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또한 윤리경영과 지역사회 상생도 이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Q1. 취임 비전을 ‘미래를 여는 소재, 초일류를 향한 혁신’이라고 발표했다. 철강보다는 미래 소재에 집중할 것으로 보이는데, 사업 전략 방향으로 함께 발표한 철강사업 초격차 경쟁우위는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

A. 포스코는 철강사업이 기본이고, 그 기본에 10여년 간 노력해 이룬 이차전지소재사업이 쌍두마차로써 똑같이 초일류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 철강기업 포스코가 아니고 미래를 여는 소재로 함께하여 우리 미래의 국가 경제도 소재부문에서 포스코가 책임지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여러 어려움에도 포스코는 임직원들이 똘똘 뭉쳐서 역량을 다해 극복해 왔다. 극복한 것 뿐만 아니라 그것을 기회삼아 포스코가 더 발전해왔다. 저는 직원들의 경험과 능력을 믿는다. 직원들과 함께하면 못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오늘 오후에 포항에 내려가는데, 100일 동안 현장에서 직원들과 같이 있으려고 한다. 100일동안 포항과 광양 뿐만 아니라 여러 사업회사를 돌아다니며 현장 직원들과 직접 소통하고, 그분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Q2. 후추위 면접 때 당면한 위기돌파 방법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셨는지. 이자리를 빌려 철강 업황 부진과 이차전지 해법에 대해 알려달라.

A. 철강업은 전세계적으로 경기가 별로 좋지 않다. 그리고 이차전지소재사업의 경우 신사업이 흔히 겪는 캐즘 현상의 초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위기의 순간에 원가를 낮추는 등 경쟁력을 키워 놓으면 경기가 되살아났을 때 우리에게 훨씬 더 리워드가 크다고 생각한다. 이차전지는 최근에 완공된 공장도 많고, 앞으로 준공될 공장들도 많다. 이러한 공장들을 초기에 다잡아서 정상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차전지소재에서도 운이 따르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

Q3. 최정우 전 회장이 기업시민이라는 포괄적 경영이념을 선포해 운영해왔는데, 신임 회장이 새로운 경영이념을 구상하고 있는 것이 있는지.

A.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에 대해 중요시 생각하고 있다. 국가의 발전과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 기업이 할 수 있는 역할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전임 회장님이 가지고 있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 국가와 사회를 위해 포스코가 해야할 일을 열심히 찾아 성실히 수행하려고 한다. ‘국민기업 포스코’는 얻기 힘든 큰 영예이고, 마찬가지로 국가와 사회를 위해 포스코가 외부에서 볼 때도 반듯이 서있는 회사가 되려고 열심히 노력하겠다.

Q4. 새로운 비전을 발표했는데, 조직이나 인사, 기업문화 등 구체적인 혁신 방안이 궁금함. 그리고 신임 회장으로서 가장 먼저 바꾸겠다고 생각한 것이 있다면.

A. 기본적인 방향은 조직은 슬림하고 플랫해지고, 빠르게 결정할 수 있는 조직이 되어야 될 것이고,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는 문화가 만들어 져야할 것이다. 이러한 큰 틀 안에서 더 상세한 내용은 나중에 자세히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다.

Q5. 호주 필바라 광석 리튬, 아르헨티나 염호 리튬으로 공급망 불안에 선제 대응해왔다는 평가가 있는데. 추가로 염두에 두고 있는 해외 공급망 투자처가 있는지.

A. 이차전지, 전기자동차는 지구의 운명이라고 생각한다. 그 속도가 늦어졌다, 빨라졌다 하며 부침이 있겠지만, 큰 틀에서 이것이 흐트러지리라 생각하지는 않는다. 지금이야말로 공급망을 더 강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Q6. 그린 워싱 이슈에 있어서 문제제기를 받아왔고, 최근에도 정부기관에서 조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A. 아직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진 못했으나, 포스코가 아주 성실히 노력을 했을 것이라 확신한다.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정직하게, 사회가 바라보는 눈높이에 맞게 열심히 노력해 나가겠다.

Q7. 스톡그랜트 이슈가 전임 회장때 논란이 많았음. 이와는 다른 임원 장기 인센티브 체제를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함.

A. 스톡그랜트가 시작된 이유는 책임경영을 강화한다는 의미이며, 스톡그랜트 제도가 꼭 나쁜 제도라고만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사회에서 다른 생각들을 가지고 계셨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에 대해서는 안타까운 마음이다. 스톡그랜트 문제에 대해서는 사회의 눈높이에 맞춰 다시 검토하도록 하겠다.

Q8. 여전히 이차전지 미래사업을 그룹의 투톱으로 가져가는 것인지. 투자 속도 등에 변함은 없는지.

A. 투자라는 것은 항상 상황에 따라 변화를 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차전지소재사업은 회사가 10여 년간 꾸준히 해왔고, 그동안 포스코가 많은 신사업에 도전해왔는데, 그 중에서 가장 잘 한 사업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제 생각에 무조건 이 사업을 성공시키겠다는 굳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 적기에 적절하게 투자하겠으며, 그러나 결코 소홀하지는 않겠다는 정도로 말씀드리겠다.

Q9. 포스코 미래 경쟁력은 자체 노력 외에도 외부 조건 변화도 필요함. 친환경 전력이나 그린 수소 확보 등의 과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

A. 회사가 당면한 큰 문제 중 그린트랜스포메이션이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숙제다. 이는 회사 혼자 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또한 글로벌 협력이 그린트랜스포메이션에서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국가가 글로벌 그린트랜스포메이션에 선두주자가 되려면, 국가도 이 부분에 대해서 상당한 노력을 해야하고, 노력하는 기업들도 도와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가 풀어가야할 문제도 있다. 예를 들어, 수소가 그린트랜스포메이션에서 중요한데,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되기를 바라기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이를 새로운 사업기회로 삼아서 그린트랜스포메이션에 선두에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새로운 사업 기회로 삼아 미래 사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R&D부터 시작하고 필요하다면 투자까지 할 것이다.

Q10. 원팀 포스코를 만드는게 중요한데. 노조나 내부 문제들로 부터 원팀을 만들기 위한 회장님의 생각이나, 기업 문화는 어떻게 바꾸어 나갈 것인지.

A. 계속해서 강조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직원들의 능력과 경험이다. 굉장히 어려운 상황 속에서 회사를 두 배씩 키워왔다. 지금의 어려움도 직원들과 함께하고 직원들을 믿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노사도 결코 다르지 않을 것이다. 회사를 위해 하는 일에 있어서 노사가 따로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고, 이를 위해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제가 먼저 다가가서 신뢰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같이 노력하겠다.

파이낸셜투데이 한종해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