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분기(4~6월) 전기요금이 동결된다.

올해 2분기 전기요금이 동결됐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주택가에 설치된 전력량계 모습. 사진=연합뉴스
올해 2분기 전기요금이 동결됐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대문구 주택가에 설치된 전력량계 모습. 사진=연합뉴스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는 21일 “4~6월분 적용 연료비조정단가를 킬로와트시(kWh)당 5원으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 역시 올해 상반기 공공요금 동결 기조를 밝힌 바 있다.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연료비조정요금으로 구성된다. 이 중 최근의 단기 에너지 가격 흐름을 반영하기 위한 연료비조정요금 계산 기준이 되는 것이 연료비조정단가다.

해당 분기 직전 3개월간 유연탄, 액화천연가스(LNG) 등 연료비 변동 상황을 반영해 kWh당 ±5원 범위에서 결정되는데, 현재 최대치인 '+5원'이 적용 중이다.

연료비조정단가는 매 분기가 시작되기 전달의 21일까지 발표된다. 연료비조정요금은 연료비조정단가에 전기 사용량을 곱해 산출된다.

이에 따라, 전력 당국이 연료비조정요금을 제외하고 기본요금, 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도 따로 인상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2분기 전기요금이 동결됐다.

당초 한전은 2분기에 적용될 연료비조정단가를 kWh당 '-2.5원'으로 산출했다. 국제 에너지가격 안정 추세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가 제동을 걸었다. 정부는 한전의 재무상황과 연료비조정요금 미조정액이 상당한 점 등을 고려해 현행 연료비 연동제가 허용하는 최대치인 '+5원'을 계속 적용할 것을 통보했다.

다만, 올해 하반기 전기요금 인상 요인은 남아 있는 상태다.

한전의 누적적자 해소를 위한 전기요금 인상이 절실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전은 지난해 4조5691억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누적적자는 43조원, 연결기준 총부채는 202조원까지 늘어나 있다.

이와 관련, 김동철 한전 사장은 지난 1월 2일 시무식에서 “올해 한전이 감당할 연간 이자 비용이 약 3조3000억원이고 하루로 따지면 90억원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요금조정(인상)은 꼭 필요하고 절실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도 올 1월 인사청문회에서 “적절한 시기가 되면 국민 부담, 환율, 국제 에너지 가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별로 요금을 조정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