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9일 서울 이태원의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을 방문해 헌화하고 있다. 사진=조국혁신당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9일 서울 이태원의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을 방문해 헌화하고 있다. 사진=조국혁신당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이번 4·10 총선 목표에 대해 “1차적으로 윤석열 정권의 레임덕을, 두번째는 데드덕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조 대표는 19일 오전 서울 용산의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10·29 기억과 안전의 길’을 찾아 헌화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권 조기 종식을 탄핵으로 한정하지 않고 권력 오남용을 하지 못하도록 힘을 빼놓을 것”이라며 이같이 제시했다. 다만 “목표 의석수는 여전히 10석”이라고 밝혔다.

조 대표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은 뒤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았다. 이에 대해 조 대표는 “정부가 어떠한 공식적 책임도 사과도 하지 않은 상태라는 점을 환기하는 차원에서 왔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반드시 책임져야 할 사안에 대해서는 책임지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서 여기부터 왔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대통령실 앞 기자회견을 통해서는 윤석열 대통령과 각을 세웠다. 

조 대표는 “지금까지 이런 대통령은 없었다. 참담한 심경이다”라며 정부가 추진해온 민생토론회를 언급, “윤 대통령은 관권을 동원한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 4월 10일 선거일을 앞두고 전국을 돌아다닌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조국혁신당은 22대 개원 직후 ‘윤석열 대통령의 관권선거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며 “국민과 함께, 민주진보세력을 대변하는 야당들과 함께 대통령의 부정선거운동 혐의를 낱낱이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는 의료계 파업과 관련해서도 “윽박지르기, 압수수색과 같은 수사말고 정치를 하시라”며 “무턱대고 의대 입학 정원만 대폭 늘릴 게 아니라 필수의료인력이 부족한 지역과 분야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 제시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국회를 통과한 간호법 제정안을 거부해놓고 이젠 그 법안의 주요내용을 당근책으로 제시하고 있다”며 “현장을 떠난 의사들의 빈자리를 채우라는 거다. 이렇게 어리석은 국정운영이 어디있나”며 비판했다.

그는 이외에도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귀국조치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경질 ▲김용현 경호처장 경질을 촉구했다.

조 대표는 “세계의 권위있는 연구기관들이 발표한 한국 민주주의 관련 지수는 가파르게 곤두박질 치고 있다”며 “윤 대통령 취임 이후다. 최근에는 놀랍게도 30년 전 사라진 줄 알았던 ‘독재화’가 진행중이라는 결과까지 발표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독재정권의 어두운 장막을 걷어내고 민주공화국을 되찾아야 한다”며 “조국과 조국혁신당 국회의원 후보자들은 맨 앞에서 맨 마지막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 대표는 일각에서 비례대표 후보 선순위 10명중 4명이 수사나 재판을 받고 있어 ‘방탄용 배지’라는 비판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 자신부터 자신의 부인의 범죄 비리 혐의를 감추기 위해 거부권을 남용하고 있는 게 방탄”이라고 지적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