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모습. 사진=연합뉴스
부산항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반도체 등 주력 제품의 수출 호조세가 지속돼 수출 증가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3차 수출 품목 담당관 회의’에서 “반도체 등 IT품목을 중심으로 주력 품목의 수출 호조세가 지속돼 3월에도 수출 증가세와 흑자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수출은 지난해 10월 플러스로 전환하고 난 후 지난 2월까지 5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올해 1~2월 합산 수출은 작년 동기보다 11.2% 증가한 1072억달러를 기록했다.

산업부는 올해 1~2월 61.4% 증가한 반도체 수출이 서버·모바일 등 전방 산업 수요 회복과 고대역폭 메모리(HBM) 등 고부가 품목 수요가 확대된 영향으로 큰 폭의 개선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또 709억달러의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자동차 수출도 미국을 중심으로 호조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정부는 올해 7000억달러 수출 달성을 목표로 제시한 데 이어 반도체 1200억달러, 자동차 750억달러 등 핵심 품목별 수출 목표액도 정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 무역금융 지원 규모를 역대 최대인 360조원으로 늘려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이 안정적인 기반에서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로 했다.

강 차관은 “우리 경제 삼두마차인 소비, 투자, 수출 중 수출이 확실한 반등세를 보여줘 올해도 우리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라며 “정부도 가용한 자원을 모두 결집하여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