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국제공항 국제선 면세점. 사진=연합뉴스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면세점. 사진=연합뉴스

롯데면세점이 김포국제공항 출국장에서 화장품·향수 매장에 이어 주류·담배 판매장까지 모두 운영하게 됐다.

관세청은 6일 열린 ‘2024년 제2회 보세판매장 특허심사위원회’에서 주류·담배를 판매하는 김포공항 DF2 구역 신규 사업자로 호텔롯데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구역은 2018년 8월부터 신라면세점이 운영해온 구역이다. 롯데가 신라면세점을 제치고 새롭게 신규 사업자로 선정됐다는 의미다.

이번 입찰은 2030년 이전에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면세점이 참여할 수 있는 마지막 입찰이다. 이에 롯데와 신라는 물론, 신세계, 현대 등도 모두 경쟁에 뛰어들었다.

해당 구역의 매출 규모는 크지 않지만 근거리 노선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매출이 나온다. 게다가 매출 연동방식으로 임대료 부담이 크지 않고 주류와 담배 마진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김포공항 DF2 구역의 연간 매출액은 419억원 수준으로 알려져있다.

앞서 한국공항공사는 입찰에 참여한 롯데와 신라, 신세계, 현대 등 국내 4개 업체를 심사한 뒤 롯데와 신라 2개사를 후보 사업자로 선정해 관세청에 통보했다.

낙찰받은 롯데면세점은 “국내 면세사업자 가운데 가장 많은 글로벌 매장을 운영한 경험과 뛰어난 주류·담배 소싱 역량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며 “앞으로 공항공사와 지속가능한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김포공항 전 품목 운영을 통한 고객 혜택 확대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면세점은 오는 4월부터 7년간 주류·담배 판매구역을 운영하게 된다. 롯데면세점은 김포공항에서는 화장품·향수 판매장을 2022년부터 운영해오고 있으며 운영 기간은 5년+5년으로 최장 10년이다.

청주국제공항 면세점 신규 사업자로는 경복궁면세점이 선정됐다. 경복궁면세점은 10년간 청주공항에서 면세점을 운영한다.

위원회는 보세구역 관리 역량, 사업계획의 적정성, 재무건전성, 중소·중견기업 지원 방안 등을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