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공천배제(컷오프)된 것에 반발해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했던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성북을)이 당의 결정을 받아들이고 잔류 의사를 밝혔다. 

기 의원은 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부당한 결정으로 이번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됐다”며 “이제 저는 제 재판에 충실하게 대처하려고 한다. 신이 제게 주신 시험에 최대한 성실히 응하고 대답해 가겠다. 그리고 반드시, 기필코 무죄를 증명하고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다만, 기 의원은 “훗날을 위해 몇가지 얘기를 기록으로 남기고자 한다”며 공천 과정과 관련한 억울함을 토로했다. 공관위 결정은 수용하지만 컷오프 이유는 납득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그는 “어떤 일이라 하더라도 공직자로서 처신을 더 엄격히 해야 한다는 지적은 달게 받겠다”면서도 “하지만 당의 최고 의사 결정기구인 당무위원회가 이재명 대표, 이수진 의원과 마찬가지로 저에 대한 검찰의 기소를 정치탄압으로 규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이 보시기에 공관위는 특정계파의 이익을 대변하는 도구로 전락했다”며 “시스템공천이라고 하지만 공정성과 형평성 그리고 투명성을 상실한다면 누가 공당의 룰과 리더십을 신뢰하겠나. 너무나도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라도 우리 당은 지금까지의 논란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며 “국민들께서 정권심판이 아니라 거대야당 심판이라는 회초리를 들까 두렵다. 당의 맹렬한 반성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에서 박원순계로 분류되는 기 의원은 서울 성북을의 재선 의원이다. 그는 라임(라임자산운용)의 전주(錢主)로 불리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