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우리나라가 일본, 캐나다 등 주요국과 고위급 양자면담을 통해 핵심광물 분야의 공급망 협력 강화를 모색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캐나다 토론토에서 개최된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MSP) 포럼’을 계기로 주요국과 고위급 양자면담을 갖고 핵심광물 분야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산업부에 따르면, 유법민 자원산업정책국장은 전날 사다미추 유키 일본 경제산업성 국장과 만나 핵심광물, 석유·가스 등 자원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대부분의 에너지·자원을 수입에 의존하는 양국의 현실을 고려해 양국이 안정적 에너지·자원 공급망 구축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아울러 MSP, 국제에너지기구(IEA) 회의 등 다양한 기회를 통해 협력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부는 또 데보라 유 캐나다 천연자원부 국장을 만나 양국이 체결한 ‘핵심광물 공급망 등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 후속조치를 논의했다.

양국은 MOU에 따라 핵심광물 실무 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하고, 이를 통해 핵심광물 분야에서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MSP는 핵심광물 공급망 안정과 다변화를 위해 지난 2022년 미국 국무부 주도로 출범한 협력체로, 중국의 수출 통제 등 자원 무기화에 대응하기 위한 취지로 설립됐다. 현재 한국과 미국, 영국, 일본, 캐나다, 스웨덴, 프랑스, 호주, 핀란드, 독일, 노르웨이, 이탈리아, 인도, 유럽연합(EU)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번에 에스토니아가 가입해 회원국이 15개로 늘어났다.

이번 회의에서 회원국들은 ‘MSP 포럼’을 설립해 회원국이 아닌 광물 보유국들도 MSP 체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MSP의 외연을 확대하기로 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