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전진희 “이번 총선은 윤석열 정권 심판 선거...김영호 선택해달라”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전진희 진보당 후보가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단일화를 발표하고 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김지평 기자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전진희 진보당 후보가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단일화를 발표하고 난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김지평 기자

더불어민주당 재선 의원인 김영호 후보와 진보당 전진희 후보가 단일화에 전격 합의했다. 범야권 비례대표 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의 최초 단일화다.

김영호 의원과 전진희 후보는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심판하고 정치·민생 개혁의 희망을 만들기 위해 정책연대 및 후보 단일화에 합의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합의문을 통해 “독립운동의 역사를 가진 서울 서대문구 주민들의 자긍심을 꺾는 대일 굴욕외교 수장 박진 전 장관의 출마를 단호히 반대한다”며 “민주진보개혁 후보의 승리를 위해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단일화된 후보인 김 의원은 “저와 진보당 전진희 후보는 민주개혁진보연합 최초로 후보 단일화를 이뤄냈다”며 “윤석열 정권의 폭정을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기에 단일화 협의는 원만하게 이뤄졌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목표도 명확하다. 국민의힘 박진 후보에게 압도적으로 승리하는 것이다”며 “이번 총선은 윤석열 정권에 책임을 묻는 민주 시민의 심판 선거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은 힘을 합쳐 무도한 윤석열 정권을 반드시 심판하겠다”며 “서민과 약자 곁에서 민생 개혁의 희망을 만들어가겠다. 국민을 편가르는 분열정치, 시대착오적인 이념 정쟁을 중단하고 대화와 타협, 상생과 공존의 정치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과 진보당은 범야권 비례대표 정당인 ‘민주개혁진보연합’에 함께하기로 합의하면서 지역구 후보 단일화 추진을 선언한 바 있다.

한편, 국민의힘은 서울 서대문을에 박진 전 외교부장관을 지난 21일 우선추천으로 공천했다. 박 전 장관은 서울 강남을에서 4선 의원을 지냈기 때문에 강남을에 신청했지만, 당으로부터 서대문을 출마 요청을 받아 지역구를 옮겼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