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지속적인 공천 파열음을 내고 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당내 공천 잡음을 ‘위기’라고 언급하며 최고위원직에서 사퇴했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밖으로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마치고 밖으로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 의원은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문제제기했던 것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공천 갈등과 무전략에 대한 비판을 방관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오늘부로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하위 20%, 여론조사 문제 등 공정성에 문제 제기가 되고 있다”면서 “지도부는 당헌·당규로도 해결할 수 없는 정치적 사안들을 치열한 논의를 통해서라도 답을 제시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저는 지금의 위기를 지도부가 책임감을 갖고 치열한 논의를 해서라도 불신을 거둬내고 지금의 갈등 국면을 잠재워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그런 논의조차 되지 않는다면 최고위원회의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제게 돌아온 답은 ‘차라리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는 답이었다”며 “민주당 중진 의원님의 공개적인 답변이어서 무겁게 듣지 않을 수 없었다”고 직격했다.

고 의원은 “저 하나 없다고 해서 민주당이 무너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이라도 민주당 지도부가 현 위기를 심각하게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한다면 충분히 국민들께 강한 야당, 유능한 민주당으로 선택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고 의원은 지난 25일 심야 비공개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문제제기한 것이 제대로 논의되지 않고 받아들여지지 않은 점을 이유로 전날 인천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 그는 당시 강병원 의원이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과 경선에 치르는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 지도부는 당헌·당규상 이를 제재할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당 공천관리위원회 방침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불신을 종식시키지 않고서는 총선에서 단일대오를 이뤄서 승리를 이끌어 나가기가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제가 지도부 안에서 할 수 있던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 더 이상 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없다고 생각해서 자리를 내려놓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날 최고위 불참 이후 이재명 대표 등 다른 지도부의 연락을 받은 사실에 대해선 “없다”고 답했다.

다만, 고 의원은 “제가 여러 차례 문제제기를 해왔던 사람이었고, 거기에 대해 가장 열린 마음으로 논의했던 것은 이재명 대표”라며 “‘다양한 의견이 받아들여지는 것이 막히지 않을까’하는 의견에 대해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