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지붕 두 가족’ 체제, 삼남 조현상 효성 부회장, 신설 지주회사 경영 맡아

장남 조현준 회장(왼쪽)과 삼남 조현상 부회장. 사진=효성그룹
장남 조현준 회장(왼쪽)과 삼남 조현상 부회장. 사진=효성그룹

효성그룹이 ‘형제경영’을 통한 그룹분리로 사실상의 승계 작업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첨단소재와 모빌리티 부문 등 일부 사업을 떼어내 신설 지주회사 ‘효성신설지주(가칭)’를 설립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따라, 조석래 명예회장의 장남인 조현준 효성 회장은 기존 그룹 사업을 이끌고 3남인 조현상 부회장이 신설 지주사를 이끄는 체제가 된다.

효성은 지난 23일 이사회를 열고, 효성첨단소재를 중심으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HIS), Hyosung Holdings USA, Inc., 효성토요타 등 6개사에 대한 출자 부문을 인적분할해 신규 지주회사 ‘효성신설지주(가칭)’을 설립하는 분할계획을 결의했다.

오는 6월 임시 주주총회에서 회사분할 승인절차가 마무리되면, 7월 1일자로 존속회사인 효성과 신설법인인 효성신설지주의 2개 지주회사 체제가 완성된다. 효성신설지주의 분할비율은 순자산 장부가액 기준 효성 0.82 대 효성신설지주 0.18이다.

신설되는 효성신설지주의 매출 규모는 7조원대이며, 글로벌 거점숫자는 90여곳이다.

특히, 미래의 첨단소재 솔루션 분야(Material Solution)에서 효성첨단소재를 주축으로 글로벌 소재 전문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면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성장기회를 확보해 간다는 전략이다. 데이터 솔루션 분야(Data Solution)에서도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디지털전환(DX), 인공지능(AI) 사업을 활용해 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그룹내 사업과의 시너지를 창출한다.

아울러 국내외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 솔루션 관련 법인을 통해 글로벌 SCM 솔루션 사업도 이끌어갈 방침이다. 많은 한국 기업들과 글로벌 기업들이 주목하는 베트남 등 글로벌 시장에서 그동안 쌓아온 노하우(Know-how)를 십분 활용해 사업을 확대해 갈 전망이다.

효성에 따르면, 그룹분리의 마무리와 함께 ‘지주회사별 책임경영 강화’라는 후속 조치가 뒤따른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존속회사인 효성을 맡아 기존 사업회사들의 책임경영을 강화할 예정이다. 조현상 효성 부회장은 효성신설지주를 이끌며 글로벌 첨단소재 사업을 비롯한 성장 잠재력을 갖춘 사업회사들을 중심으로 내실을 다질 계획이다.

한편, 신설지주회사의 이사회에는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대표이사) ▲안성훈 효성중공업 부사장(대표이사) ▲신덕수 효성 전무가 포함됐다. 또 사외이사로는 ▲권오규 전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오병희 전 서울대병원장 ▲이상엽 카이스트 부총장 ▲김진수 툴젠 고문 등을 내정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