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6. 사진=현대차그룹
아이오닉6. 사진=현대차그룹

올해 현대자동차 아이오닉의 전기차 국비 보조금은 최대 690만원으로 확정됐다. 반면, 테슬라 모델 Y의 보조금은 195만원이다. 저성능의 중국산 배터리 사용 때문으로 지난해에 비해 60% 삭감된 보조금이다.

환경부는 20일 ‘2024년도 전기자동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공개했다.

우선 현대차 아이오닉6는 690만원의 국비 보조금이 책정됐다.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충전 속도 등 배터리 성능 측면에서 가장 높은 등급을 받은 데 따른 것이다. 현대차 아이오닉6의 지난해 국비 보조금은 680만원이었다.

현대차 다음으로 많은 보조금을 받는 차량은 기아 EV6다. EV 롱레인지 2WD 19인치, 4WD 19인치 모델의 국비 보조금은 684만원에 달한다. KG모빌리티 토레스 EVX 2WD 18인치의 보조금 규모는 443만~457만원으로 책정됐다.

하지만 수입차의 국비 보조금은 전체적으로 떨어졌다.

테슬라 ‘모델 Y’의 국비보조금은 195만 원으로 지난해 514만 원보다 60% 이상 줄었다. 배터리 효율과 재활용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해 보조금이 크게 감액됐다.

수입차에서 가장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종은 폭스바겐 1D.4 프로 라이트, 폴스타의 폴스타2 롱레인지 싱글모터다. 최근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판매가 상한에 맞춰 5500만원 밑으로 가격을 조정한 모델이다. 이들 차종은 보조금을 각각 최대 492만원, 439만원씩 받게 됐다.

두 모델은 제외한 대부분의 수입차 모델은 200만원 안팎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벤츠 E8 300 4매틱 217만원 ▲BMW i4 e 드라이브 40 212만원 ▲아우디 Q4 40 이트론 196만원 ▲볼보 C40 리차지 트윈 201만원 등이다.

확정된 보조금 지침과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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