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문을 연 농심 브랜드존. 명동 라이프워크 도깨비마트 명동점 지하1층 식료품 판매공간에 마련됐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문을 연 농심 브랜드존. 명동 라이프워크 도깨비마트 명동점 지하1층 식료품 판매공간에 마련됐다. 사진=연합뉴스.

전세계적으로 한국 라면이 인기를 끌면서 국내 라면업체들도 지난해에 호실적을 냈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농심은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89.1% 증가한 212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매출은 3조4105억원으로 9% 늘었고 순이익은 1714억원으로 47.8% 증가했다.

농심은 “면, 스낵 등 국내 주력사업 매출과 해외사업 성장 등에 따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공시를 통해 밝혔다.

농심의 대표 제품인 신라면의 지난해 국내외 매출은 1조2100억원으로 사상 최대다.

진라면 등을 제조하는 종합식품기업 오뚜기도 지난해 영업이익이 2548억원으로 37.3% 증가했으며 매출은 3조4545억원으로 8.5% 늘었다.

다만 재작년 오뚜기라면지주, 오뚜기물류서비스지주의 흡수합병에 따라 발생한 역기저 효과로 당기순이익은 1616억원으로 41.9% 감소했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조1929억원과 146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보다 각각 31%, 62% 증가한 것이다.

매출 1조원과 영업이익 1000억원을 넘긴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당기순이익은 56% 늘어난 1249억원이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불닭볶음면 등의 해외 매출이 늘어 호실적을 거뒀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호실적은 지난해 한국라면이 그만큼 많이 팔린 영향이 컸다. 지난해 한국 라면 수출액은 전년보다 24% 증가한 9억5200만달러(약 1조2000억원)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또 해외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도 있어 K-라면의 세계 시장 규모는 수출액보다 더 크다.

업계에서는 영화, 음악 등 K-콘텐츠의 인기에 따라 당분간 세계 각국에서 K-라면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농심은 물량 공급을 위해 올해 하반기 미국 2공장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내년께 미국 3공장 설립을 시작한다. 삼양식품은 밀양 2공장을 추가로 짓는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