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동작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가칭)조국 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5일 오전 서울 동작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가칭)조국 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주도하는 가칭 ‘조국신당’이 창당준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윤석열 정권 조기종식’과 오는 4·10 총선에서 원내 3당이 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조국신당은 15일 동작구 아트나인&잇나인에서 창준위 출범식을 개최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출범식에서 “이번 총선의 시대정신은 검찰독재정권 심판”이라며 “전국의 모든 지역구에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이냐, 지지냐를 두고 1대1 구도를 반드시 만들어내야 한다. 저희 당도 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내 3당의 역할도 중요하다”며 “우리가 원내 제3당이 되어서 제대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는, 눈치보지 않는 당당한 원내 제3당이 되자”고 강조했다.

조 전 장관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 여러분이 지역구 외에 비례대표 선거에서도 민주당과 연합하라고 하면 그렇게 노력하겠다”면서 “반대로 지역구에서 정확한 1대1 정권 심판 구도를 만들고 비례에서 경쟁하라하면 그렇게 따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총선이 끝난 이후에도 민주당의 발목을 잡거나, 지지해주신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정당이 되지 않겠다”며 “민주당보다 더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한발 더 빨리 행동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날 조 전 장관은 신당에서 인재영입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이와 관련, 조 전 장관은 인재 영입 기준에 대해 “정치를 하는 사람들은 무엇보다 ‘신의’가 있어야 한다”며 “국민께 신의를 지키는 사람, 국민과 약속을 지키는 사람 그런 좋은 분을 모셔오겠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더불어민주당과의 공조 관련 질문에 “지역구나 비례, 민주당이나 신진보연합 등과 어떤 관계를 형성할 지는 국민들의 마음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며 “그 기준은 ‘윤석열 정권을 어떻게 조기 종식시킬 것인가’다”라고 답했다.

한편, 조 전 장관은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참배를 하고 추모록에 ‘선열들의 피와 땀으로 지킨 대한민국의 역사에 부끄럽지 않은 좋은 정당을 만들겠습니다’라고 썼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